휴가철 물놀이 안전사고를 예방하자

                                                                               

구조구급센터장
구조구급센터장

 어느덧 강과 바다가 그리워지는 여름이 왔다. 올해도 어김없는 무더위에 많은 사람들이 물가를 찾게 될 것이다. 무료한. 일상에서 벗어난 시원한 물놀이에는 무엇보다도 수난 안전사고에 대한 주의가 각별히 요구된다.

 매년 여름철이 되면 물놀이 안전사고가 발생해 가족가 주변인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 익사사고는 주말 가족여행 등 나들이가 많은 7월부터 8월말까지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고의 예방책은 무엇일까.

 첫째 ‘괜찮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은 버려야 한다. 자신의 수영실력을 과신하고 안전요원의 눈을 피해 좀 더 깊은 물 속으로 뛰어들곤 한다.하지만 물속에서 갑자기 근육경련이나 급격한 수심 변화로 당황하게 되면 공황에 빠지게 되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

 물놀이객은 자신의 수영실력을 과신하지 말고, 적정한 깊이에서만 물놀이를 하여야 하며, 특히 어린이를 동반하는 경우에는 물놀이를 하는 동안에 한시도 긴장을 풀어서는 안 된다.둘째 물에 들어가기 전 안전장비를 철저히 갖추어야 한다.

 계곡 등 야외물놀이 활동 시, 구명조끼는 필수이다. 자동차 운전 시 누구나 안전벨트를 의무적으로 착용하는 것처럼 구명조끼 등과 같은 안전장비를 반드시 착용 및 휴대하고 물놀이를 즐겨야 한다.셋째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절대로 직접 뛰어들어서는 안 된다.

 119구조대나 안전요원이 없는 계곡, 저수지, 강변 등에서 물에 빠진 사람들을 목격하게 되면 직접 구조하기보다는 주위사람들에게 사고사실을 큰소리로 알려 도움을 요청하고 줄이나 긴 막대, 페트병, 아이스박스 등 주변도구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줄이나 허리끈을 엮어 던지거나, 긴 막대를 이용해 익수자를 구조할 수 있고, 페트병이나 아이스박스에 물을 약간 넣어 익수자에게 던져주면 훌륭한 대용품이 될 수 있다.덧붙여 휴가를 떠나기 전 가고자 하는 장소를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현지의 상황과 여건을 사전에 파악하는 등 세심한 준비를 통해 소중한 사람들과의 ‘추억을 위한 시간’이 다시는 떠올리고 싶지 않은 ‘악몽의 순간’으로 남아서는 안 될 것이다.

 여름철 수난사고 예방을 위해 소방공무원을 비롯한 119시민수상구조대원들이 5월부터 8월말까지 계곡, 강가, 저수지 등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곳에 안전요원 배치 등 예방활동을 집중 강화하여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물놀이객 스스로 언제나 안전사고의 당사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물놀이 안전수칙을 반드시 실천하여 행복하고 즐거운 추억이 되도록 다 같이 노력하는 한여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상주소방서 구조구급센터장  소방위 전재홍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