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박물관(관장 전옥연)은 방촌 황희 정승의 실물 초상화를 오는 2일부터 7일간 상설전시실에서 전시한다. 상주시 문화재 환수추진위원회(위원장 강용철)와 원 소장처인 옥동서원의 노력으로 상주를 떠난 지 8년 만에 돌아온 황희 정승의 초상화 실물을 박물관 상설전시실 ‘조선시대 코너’에서 만날 수 있게 된 것이다.

황희 정승 초상화
황희 정승 초상화

 이 초상화는 황희(1363 ~ 1452) 정승 생전 62세 때 그려진 현존 유일본으로 추정되고 있다. 크기는 세로 50.1cm, 세로 47cm로 비단에 채색된 형태이며, 초상화의 표현이나 묘사 등을 고려했을 때 전체적으로 고식(古式)을 따르고 있다. 황희․전식․황효헌․황뉴를 모시고 있는 사액서원이자 미훼철 서원인 상주 옥동서원(사적 제532호)에 다른 모사본 황희 영정들과 함께 보관되어 왔다.

 황희 정승은 조선시대 청백리 명재상으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조선 초기 국가기반을 닦는데 많은 공을 세웠으며, 특히 세종 때는 18년간 최고 벼슬인 영의정에 올랐다. 영의정이라는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임금을 도와 어진 정치를 베풀어 대소신료들의 신망과 많은 백성들의 존경을 한 몸에 받았다. 현재, 파주 방촌 영당과 상주 옥동서원 등에 배향되어 있다.

 박물관 측은 “힘들게 돌아온 귀한 유물인만큼 보존에 만전을 기울일 것”이라면서 “앞으로 황희 정승의 삶과 공이 다시 꽃피울 수 있게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황희 정승 초상화 전시는 유물의 현 상태가 좋지 않아 이달 2일부터 8일까지만 실물 전시를 하며, 이후에는 영인본을 전시할 예정이다. 또한 매년 옥동서원의 향사와 같이 특별한 날을 기념하여 실물을 한 번씩 영인본과 교체 전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