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7년 사상 최악의 돈 선거로 얼룩진 청도군에서 지역 장애인단체를 대표하는 사)청도장애인연합회 회장선거에까지 금품선거가 자행되어온 것이 내부적으로 드러나 경악을 낳고 있다.

 그동안 장애인단체선거에 금전이 오간다는 소문은 무성했지만, 구체적인 정황이 드러나기는 이번이 처음이며, 이는 오는 11월 29일 치러질 회장 선거를 앞두고 몇몇 대의원의 양심선언으로 그 소문이 사실로 나타났다.

 제보자 A 씨는 "당시 J 측에서 보낸 것으로 보이는 이사가 만나자는 전화가 와서 나갔더니 5만 원권 2장(10만 원)을 건네주면서 도와 달라고 하였다.”라고 제보하였고, 또 다른 대의원 B 씨는 ‘우리 지회장이 직접 집으로 찾아와 10만 원을 주면서 J 씨에게 찍어주자.”는 말을 하였다고 하였다. 그리고 당시 후보자인 J 씨는 투표권은 없지만, 유권자에게 영향력 있다고 판단한 회원단체 직원 C 씨의 집에 직접 찾아가 선거에 유리하도록 도와 달라고 하였고, 역시 수십만 원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왔다.

 일부 돈을 받은 대의원은 불이익을 당할까 두려워 쉬쉬하고 있지만 이처럼 J씨는 현직이라는 프리미엄을 활용하여 조직적으로 금전을 살포한 정황은 곳곳에서 나오고 있으며, 실제로 지난 2015년 재선거에서 돈을 뿌린 결과인지는 알 수 없으나 1표 차이를 보인 1차 선거와는 달리 상당한 표 차이로 당선되었다.

 이 때문인지 당시 한 표 차이로 추격당한 J 후보 측에서 낙선을 우려하여 조직적으로 금품을 제공한 것이라는 설이 설득력 있게 들린다.

 소식을 접한 한 장애인은 “나도 장애인이지만 부끄러운 일이다.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의 권리를 대변하여야 할 단체장이 선거에 돈을 뿌렸다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는다, 지나간 일이라고 치부하지 말고 반드시 사실을 밝혀 장애인단체에 발도 못 붙이도록 조치하여야 한다.”라고 강하게 비판을 하였다. 또한, “돈 선거로 회장직을 연명해온 사람이 어떻게 또 후보로 등록했는지 알 수가 없다. 양심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후보직을 사퇴하고 물러나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사진은 2015.01.30 연합회장 당시선거관리위원장으로 부터 당선증을 받는 장면
사진은 2015.01.30 연합회장 당시선거관리위원장으로 부터 당선증을 받는 장면

 지역주민은 “장애인끼리 서로 도우며 살아가야지 서러 헐뜯고 싸우는 모습을 보면서 안타깝게 생각해왔는데 돈 선거까지……. 단체장이라는 직함이 큰 벼슬이라도 되는 양 거들먹거리고, 또 억지라고 웃어넘길지 모르지만, 대다수 장애인 회원들이 가난하게 살고 있으므로 장애인단체의 대표라는 인정을 받으려면 돈 자랑이 아니라 대다수 장애인과 같은 모습으로 살아야 한다.”라고 했다.

 청도군은, 2007년 12월 청도군수 재선거와 관련해 유권자에 돈을 돌린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다 음독했던 모 후보 측 선거운동원이 병원에서 치료를 받다 결국 숨졌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있다.

 금전 선거를 막아야 하는 이유는 금전 선거는 선거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훼손하고 유권자의 의사결정을 방해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금전수 수를 방조할 경우 선거가 후보자 역량 등을 평가하기보다는 후보자의 자금력을 겨루는 과정으로 타락할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정선거는 중대한 범죄 행위로 보는 이유이기도 하다.

 사)청도군장애인연합회는 2002년 설립된 법인으로 청도군등록장애인을 전원을 회원으로 하며 회장은 정회원이면 누구나 출마가 가능하며, 등록장애인 3,800여명의 회원 중에서 추천을 받아 선임된 60여명의 대의원이 투표로 선출한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