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석 영천시장은 이 달 13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제 3회 ‘2017 한국경제를 빛낸 인물대상’(주최: 매경닷컴)에 선정되었다.

시상전 담소를 나누고 있는 김영석 영천시장
시상전 담소를 나누고 있는 김영석 영천시장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한국경제를 빛낸 인물’은 전문 심사위원단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뛰어난 리더십으로 지역산업 개편과 경제발전으로 한국 경제를 이끈 인물을 선정했다.

미래창조경영부문에 선정된 김영석 영천시장
미래창조경영부문에 선정된 김영석 영천시장

 미래창조경영부문에 선정된 김영석 영천시장은 미래 경제를 이끌어갈 새로운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항공전자 부품산업을 지역의 핵심 사업으로 이끌고 있다. 세계 최대 항공사인 미국 보잉사의 항공전자 MRO센터가 아시아 지역 처음으로 영천에 2015년 준공되어 가동 중이고, 지난 해 국제 표준화사업 시험평가 장비를 구축한 국내 첫 항공전자부품 전문시험평가기관인 항공전자시스템기술센터 건립을 통해 미래 항공 산업 발전을 위한 인프라를 조성함으로써 지역을 넘어 대한민국의 항공산업의 수준을 높이고 있다.

 특히 최근 경북도와 함께 ‘경북 항공산업 육성 협의체’ 출범식을 열고 올해를 항공산업 도약의 원년으로 선포 하는 등 관련 기업유치와 지원시설을 활발히 다져나가고 있으며 영천 하이테크파크지구(중앙동 일원)를 중심으로 항공전자클러스터를 구축해 나감으로써 아시아를 대표하는 ‘항공전자산업’의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

 또한 바이오메디칼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관련 산업을 확산시키는 거점 역할을 수행하는 바이오메디칼생산기술센터를 지난해 건립했으며 신소재로 각광받는 탄소복합재 및 나노첨단소재 산업을 육성하는 등 미래 다양한 신성장산업의 기반을 함께 다져나가며 세계 시장 진출의 길을 열어 가고 있다.

수상자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는 모습
수상자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는 모습

 영천시는 또 하나의 미래 성장 동력산업인 말(馬)산업으로 힘차게 전진하고 있다. 실내조련장, 경매장, 번식장 등이 있는 거점 승용마 조련센터가 2015년에 개장되어 활발히 운영중이고 같은 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내륙 최초로 말산업특구로 지정되어 말산업 인프라 구축과 콘텐츠 개발 등 내륙 최고의 말 산업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다.

김영석 영천시장, ‘2017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 대상’ 미래창조경영부문 수상
김영석 영천시장, ‘2017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 대상’ 미래창조경영부문 수상

 2019년 개장예정인 렛츠런파크 영천 경마공원은 최근 법적 걸림돌이 해소됨에 따라 세계 최고 수준의 말 테마파크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처럼 김영석 영천시장은 국내 항공과 말(馬)산업을 선도하는 중심도시로서 면모를 갖추고 미래 영천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혁신경영을 통해 지역경제를 이끌 성장 에너지를 가득히 채워나가고 있다.

 김영석 영천시장은 영천의 큰 그림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이 때, 이런 뜻깊은 상을 받아 기쁘고 영천시 발전을 위해 시민 모두가 함께 노력한 쾌거라며 “지역발전을 향한 한걸음, 한걸음이 모두가 행복한 상생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역주민의 모든 역량을 모아 적극적인 시정을 추진하겠다.”고 선정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