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이 본격적인 농작물 수확기를 앞두고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지난 1일부터 12월 20일까지 유해조수 기동포획단을 운영한다.

 기동포획단은 총포소지허가 또는 수렵면허를 취득하고 수렵보험에 가입한 수렵활동 경험이 있는 관내 거주 엽사 24명을 3개조로 구성하였으며, 활동지역은 1권역(청송읍, 파천면, 진보면), 2권역(부동면, 부남면, 현동면), 3권역(현동면, 현서면, 안덕면)으로 나누어 권역별 엽사 7~9인으로 포획활동을 실시하게 된다.

청송군 농작물 수확기 유해조수 기동포획단 운영
청송군 농작물 수확기 유해조수 기동포획단 운영

 군에서는 지난 1일 경찰서와 협조하여 수확기 유해조수 기동포획단 회의 및 발대식을 가지고 기동포획단 준수사항과 포획활동 금지구역에 대한 교육 등을 실시했다.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가 있는 농가는 해당 읍·면사무소에 피해신고를 하면 기동포획단이 출동해 구제활동에 임하며, 기동포획단이 운영되는 기간 동안 등산 및 산약초 채취를 위해 입산하는 주민들은 안전을 위해 눈에 잘 띄는 밝은색 복장을 착용하도록 하고 가족이나 이웃주민에게 입산 사실을 알리는 조치를 취해야한다.

 한동수 청송군수는 “기동포획단 운영과 관련해 명찰 및 포획활동 차량 부착용 스티커, 고라니포상금(마리당 3만원)을 지급하는 등 적극적으로 유해조수 구제활동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