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시장 권영세)가 주최하고 (사)안동한지문화진흥회(회장 이병국)가 주관으로 9월 22일(금)부터 24일(일)까지 열리는 2017년 안동한지축제의 일환으로 제6회 전국안동한지대전 공모에서 신민숙(충남 예산군)의 전통부문 ‘불기세트’가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대상, 신민숙 불기세트
대상, 신민숙 불기세트

 대상 수상작은 전통부문(지승공예) 작품으로 한지를 가늘게 잘라 꼬아서 모양을 만든 후 옻칠을 해서 가볍고 견고한 불기세트를 표현한 것으로 내구성과 방수성이 뛰어나고 실용적인 부분이 우수하다는 평가다.

금상, 홍병우 윤회
금상, 홍병우 윤회

 이번 공모전에 출품한 작품은 총157점(전통121, 현대34, 문화상품2)으로 예년에 비해 월등히 많은 작품들이 접수됐다. 이 가운데 대상1점(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금상1점(경상북도지사상), 은상2점(안동시장상), 동상3점, 특별상5점, 특선26점, 입선52점 등 총 90점이 입상했다. 채희규(대한민국미술대전 문인화 초대작가)심사위원장은 대상을 비롯한 수상작품들이 전통 방법을 응용한 다양한 표현기법의 미래 지향적인 작품 경향이 많아 한지공예의 전망이 밝다는 생각을 하게 된 공모전이었다고 평가했다.

은상, 권이정 약장
은상, 권이정 약장
은상, 김희숙 지.락에 품다
은상, 김희숙 지.락에 품다

 

 

 

 

 

 

 

  입상작 및 초대작가 작품전시회는 9월 19일(화)부터 24일(일)까지 안동문화예술의 전당 35갤러리에서 열리며, 9월 22일(금) 오후 3시에 같은 곳에서 시상식 및 수상작품 전시 개막식을 가진다.

 안동시 관계자는 “이번 공예대전을 통해 한지가 단순히 종이를 넘어 예술작품, 장식품, 생활용품 등 여러 분야에서 상품화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