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17년 국가안전대진단」추진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어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경상북도
경상북도

 * 국가안전대진단」- ’17.2.6~3.31(54일간), 다중이용시설 등 안전과 직결되는 전 영역 22,601개소 안전실태(시설물 안전 및 법‧제도 개선 등) 전반을 점검하여 891개소 개선조치, 연인원 민간23,913명포함 총46,452명 합동점검 실시

 경북도는 민간전문가 참여율, 안전대진단관리시스템 입력실적, 특수시책 및 우수사례, 점검대상 발굴노력, 홍보 및 기관장 참여, 법‧제도 개선과제 발굴 실적 등 포상기준 전 분야에서 중앙정부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타 시‧도에 유래 없이 민간전문가 참여 활성화를 위한 안전대진단 현장점검지원비 3억, 재난취약시설 정밀안전진단비 10억을 확보하여 투입하였으며 안전대진단 결과 안전시설물에 대해 인증제를 도입하는 등 타 시‧도와 구분되는 특수시책을 시행했다.

 과거 안전에 취약하여 사고가 빈번했던 낚시어선, 야영장, 요양병원 등 안전사각지대를 발굴하여 안전실태를 점검하기도 했다.

 아울러 도지사가 직접 간부회의를 통해 선제적인 안전대진단을 주문하고 간부공무원이 수시로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취약시설 안전실태를 살피고 위험요인을 신속히 개선하는데 솔선수범했다.

 더불어 현장에서 필요한 제도개선 사항도 적극 발굴하여 하천시설에 대한 관리기준 개선을 중앙에 건의하는 등 전반적인 안전실태를 살피고 모든 국민이 안전위해 요인을 발견하면 안전신문고로 신고하도록 홍보하여 민간과 정부가 함께 소통하는 적극적인 안전대진단을 추진한 결과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 안전신문고-언제 어디서나 위험요인을 발견하면 즉시 신고가 가능하도록 스마트폰“앱”으로 개발하여 다운로드 하도록 독려

 한편 구미시는 적극적인 안전대진단 현장 추진으로 도지사 표창(개인)을 수상했다.

 올해 3월 7일 국민안전처 차관이 구미시 안전대진단 현장을 방문하여 도 및 구미시의 실태를 점검하고 적극적인 안전대진단 추진을 높이 평가한 바 있다.

 경북도는 「2017년 국가안전대진단」에서 대통령 기관표창 뿐만 아니라 행정안전부장관 표창(개인 3명)을 수상하는 등 타 시‧도보다 월등한 실적을 인정받아 정부포상 및 표창을 싹쓸이 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우리 도는 안전대진단을 비롯하여 모든 분야에서 도민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도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을 중앙정부에서도 높이 평가하여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며 “앞으로도 지진뿐만 아니라 모든 재난에 강한 경북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