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은 최근 2017년 농촌진흥사업 농업기술대상 평가에서 농업환경연구과 강민구 박사가 농업연구상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농업기술원 강민구 연구사
농업기술원 강민구 연구사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하는 농촌진흥사업 농업기술대상은 농촌진흥청 및 전국 9개 도농업기술원 연구원을 대상으로 최근 3년간 가장 우수한 연구성과를 거둔 연구원에게 수상하는 영예로운 상으로 강민구 박사는 『PLS 대비 친환경 버섯 재배기술 개발 및 품종육성』 연구 성과로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강 박사는 친환경 버섯재배를 위한 버섯파리 포획기술을 개발해 이를 전국 시범사업으로 확대 보급했으며 국내 최초로 버섯재배 점적관수 시스템을 개발해 수분과다로 인한 병해 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여 무농약 친환경 버섯의 안정생산과 품질향상 등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한 공로를 높이 인정받았다.

 또한 개발된 버섯파리 포획기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도내 2개 업체에 기술이전을 실시하여 기술사업화를 촉진하고 전국으로 확대 공급함으로서 기술이전을 받은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했다.

 아울러 신소득 버섯 신품종 2종(아위느타리, 갈색양송이)을 육성, 품종보호출원을 했으며 논문게재 10편, 터키 원예연구소와 국제공동협업연구 등 다방면에서 큰 연구 성과를 거두었다.

 강민구 박사는 “농업인, 농업기술원 동료들의 협업연구를 통해 만들어낸 결과라며 앞으로 현장에서 즉시 활용되는 실용적인 연구를 통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행복한 농촌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고 소감을 밝혔다.

 곽영호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장은 “우리원 연구원의 우수연구상 수상은 전국 최고 연구 역량을 갖추었다는 걸 입증하며 연구결과의 현장 실용화를 통해 전 버섯농가가 사용할 수 있도록 보급에 힘써 나가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