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은 지난 19일(월), 터키 얄로바에 위치한 터키중앙원예연구소에 한국형 버섯 병재배 생산시설을 첫 수출하고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버섯 병재배시설 준공
버섯 병재배시설 준공

 현지에서 열린 준공식에는 곽영호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 메흐메트 대니스 터키 농림부차관, 일마즈 보즈 터키 중앙원예연구소 소장, 박용덕 터키한인회장을 비롯하여 농업인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도 농업기술원은 지난 2013년 터키 이스탄불에서 개최됐던 「이스탄불-경주 세계문화엑스포」가 인연이 되어 터키 중앙원예연구소와 공동으로 2015년부터 수출용 버섯 신품종 육성을 위한 국제 공동 연구과제를 추진해 왔다.

 그 결실로 지난해 아위느타리버섯 신품종 ‘바위1호’(터키 카파도키아 지역 유명관광지인 버섯바위 브랜드 활용)가 탄생했다.

 ‘바위1호’는 느타리와 새송이의 특성을 함께 가진 버섯으로 쫄깃하고 아삭하며 새송이 보다 비타민C가 6배 높아 항산화 효과도 커 유럽에서 시장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신품종의 공동수출 교두보 역할을 할 「버섯재배를 위한 자동화 병재배 공정 도입 과제」를 2016년부터 공동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에 ‘한국형 병버섯 재배시스템’을 전수, 터키 중앙원예연구소에 설치했다.

 혼합기, 입병기, 접종기 등 한국형 병버섯 재배시스템을 터키 현지에 도입, 앞으로 국내 육성 신품종 버섯의 유럽 및 이슬람 시장 진출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날 준공식에 이어 ‘고품질 포도 품종 육성’을 위한 국제 공동연구 신규과제 협약도 체결했다.

 이를 통해 도 농업기술원은 터키의 다양한 포도 유전자원을 활용하여 최근 국내에서 급증하고 있는 수입산 포도를 능가하는 씨가 없고, 당도가 높은 유럽형 포도 신품종 육성을 위해 「한-터키 생식용 포도 육종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곽영호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장은 “형제의 나라, 터키에서 한국형 버섯 연구시설 준공은 큰 의미가 있으며 국내 버섯품종이 터키와 유럽시장 진출의 첫 발을 내디딘 것 같아 기쁘다”며

 “올해 시작하는 포도 신품종 공동연구에서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