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이장호)는 지난 4월 11일 청소년기자단원 및 관계자 등 25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구미시청소년기자단 출범식』을 가졌다.

청소년들 시각으로 시정을 바라보고 평가하라
청소년들 시각으로 시정을 바라보고 평가하라

 이번 출범식에서는 청소년기자단으로 선발된 20명의 청소년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제12기 구미시청소년기자단을 이끌어갈 임원진을 선발했다. 기자단 단장에는 구미전자공업고등학교 3학년 구자현 학생이 선발됐다.

 기자단은 청소년과 관련된 사항이나 구미시정에 대한 기사를 작성하여 홈페이지에 올리거나 SNS를 통하여 시정에 대하여 홍보하게 된다. 이들은 모교의 행사나 동아리 활동 등에 대해서도 취재하여 다른 지역 청소년들에게 전파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단원들에게 기사 작성방법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워크숍 등을 통하여 자질을 향상시킨 후 센터운영 사항이나 시정에 대한 취재를 통하여 구미시의 정책이나 센터의 홍보역할을 담당하게 할 예정이다.

 이장호 센터장은 “선배기수의 단원들이 해 왔듯이 청소년의 시각으로 다양한 시정에 대한 취재를 통하여 청소년들에게 알 권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기자가되어 주기를 바라다“라면서 적극적 활동을 당부했다.

제11기 구미시청소년기자단은 2017년 한 해 동안 정기회의, 워크숍, 청소년관련 행사함여, 지역 간 교류활동, 캠페인 활동 등을 통하여 본인들의 자질 향상은 물론 또래 청소년들이나 시민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