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약령시, 한방문화축제 공간으로 탈바꿈 -

- 가족과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한방문화 프로그램 선보여 -

 문화체육관광부 선정「문화관광 유망축제」인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가 오는 5월 3일부터 7일까지 5일간 대구 약령시 약전골목 일원에서 41회째 개최되고 있다.

약령솔문 통과
약령솔문 통과

 개장 360주년을 맞아 열리는 이번 축제는 ‘한방문화, 길에서 만나다!’라는 주제로 ‘약령문, 약향길, 한방장터길, 약령명의관, 한방문화길, 약령쉼길, 령바람길, 약령맛길, 약령산책길’ 등 9개의 테마길이 펼쳐지며, 각 테마에 맞는 다양한 한방문화 프로그램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약령시한방문화축제 개막식
약령시한방문화축제 개막식

 특히 올해는 어린이 날을 비롯하여 5월 황금연휴에 축제가 개최되는 만큼 아이부터 어른까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전시, 문화, 공연과 한방체험 프로그램으로 가득 채웠다.

 축제는 첫째 날인 5. 3(목) 오전 11시에 약령시 개장을 알리는 ‘고유제’로 서막을 연다. 고유제는 草根木皮를 한약재로 처음 쓰기 시작한 염제(炎帝) 신농씨(神農氏)를 모시는 고사로 약령시의 번창과 시민의 건강을 기원하며 전통 제례악 공연에 맞춰 지내는 의식이다.

약령시한방문화축제 개막식
약령시한방문화축제 개막식

 이어서 오후 2시 개막식에서는 약령시 상인과 내빈, 시민들이 참가한 가운데 어지전달과 개막 퍼포먼스가 있고, 참여자들과 함께 대형 약탕기로 올해의 약차를 나누는 ‘정성탕 나누기 퍼포먼스’가 이어진다. 올해의 약차는 갈근차로 갈근은 맛은 달고 성질이 서늘하며 알코올 성분 억제와 피로회복에 좋고, 골다공증과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다.

□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프로그램으로는

 약령시 360년의 역사를 길에서 만날 수 있는 ‘약령시 역사관’으로 약령시의 유물 및 사진 전시와 함께 현대 과학기술과 약령시의 모습을 융복합한 ‘약령시 점포박물관 투어’ 및 ‘과거와 현재 약령시’의 모습을 비교할 수 있는 가상현실(VR)체험도 만날 수 있다.

 한의약 박물관 앞, 약령쉼길에서는 북카페, 민요, 키즈밸리, 댄스 등 어린이들을 주인공으로 하는 다양한 무대공연들과 매직쇼, 벌룬쇼, 만화 속 주인공들을 만날 수 있는 캐릭터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약령시 도매시장에서는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약저울달기’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도매상 앞에 쌓아놓은 약재를 미션봉투에 적힌 무게만큼 자루에 담아 옛 방식의 약저울을 이용하여 무게를 잰 후 가장 근접하게 담은 참가팀에게 우리 농산물이 증정된다.

 약령시 서편, 약령맛길에서는 청년상인들이 함께 하는 한방푸드트럭이 운영된다. 한방음식재료의 효능을 소개하고, 남녀노소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먹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약령시 거리 곳곳에서는 제일 좋은 한약재를 왕에게 받치라는 명(命)을 받고 축제장을 찾은 약초꾼과 허준, 대장금을 함께 찾는 캐릭터 테마 프로그램 ‘약령명탐정’을 진행하고, 역사 속 인물들이 축제를 찾은 관광객과 함께하는 거리 플래시몹 퍼포먼스가 열린다.

□ 축제장에서 언제나 만날 수 있는 상설 프로그램으로는

 축제장 주거리에 30미터 규모의 기와형태 전시관에서 ‘오장(심,폐,비,간,신)’을 주제로 전문가의 설명을 들으며 직접 한약재를 보고 만지고 냄새를 맡아볼 수 있도록 구성해, 방문객의 오감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테마한약재 전시ㆍ체험관을 운영하고,

 한의학을 통한 전통성 있는 건강 프로그램으로

- △대구한의사회 전문 한의사가 일자별로 무료상담을 통해 침, 뜸 체험 등 다양한 한방 특화진료를 선보이는 한방힐링센터

- △사상체질별로 체질 진단기를 통한 체질진단, 전문가에게 체질별 유의사항 등을 조언 받아 각자 체질에 맞는 한방 약차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사상체질진단관

- △십전대보환, 총명환 등 한약사와 함께하는 약령시 한방 환 만들기

- △한방족욕체험, 한방미용(마사지) 등 한의학을 통해 생활 속 건강을 챙기고 체험과 휴식이 어우러지는 프로그램들을 선보인다.

 또한, 젊은 층과 외국인, 가족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 △한복 입을 기회를 갖지 못한 젊은 층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의녀복장, 궁중의복 등 전통 한복을 체험할 수 있는 전통의상체험, △혼례복 등 한복 바르게 입는 법, 배례법 등을 배워보는 전통예절체험, △약첩 싸기, 한방비누 만들기, 약초방향제 만들기 등 한방문화체험, △젊은 층이 좋아하는 거리 버스킹 공연도 준비했다.

□ 축제장에서 시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약전골목을 출발해 중구 근대골목 2코스를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걷는 근대문화 골목투어가 매일 오후 2시와 4시에 2차례씩 진행되고, △5. 5일(금)에는 어린이날 특별 프로그램으로 만화 속 캐릭터를 만나는 캐릭터 퍼포먼스 공연이 있다. △그리고 5. 5일(토)과 5. 6(일) 오후 7시에는 청사초롱을 들고 대구의 아름다운 야경과 함께 약령시와 주변골목 이야기를 들으며 걷는 ‘달빛야경투어’를 진행한다.

 작두로 한약재 썰기 경연을 벌이는 ‘전승기예 경연대회’는 축제 전통 프로그램으로 한약시장 종사자와 한의약 관련 대학생, 시민들이 한약재 썰기 경연의 장관을 연출하면서 역동적이고 박진감 넘치는 장면을 선사할 예정으로 5. 7(월) 오후 2시 약령시 동편 약령문 앞에서 진행된다.

 또한 금낭화, 어성초, 작약 등 해설사와 함께하는 ‘약초동산’과 신비한 ‘약령솔문’은 시각과 후각을 자극해 머리부터 발끝까지 건강하고 향긋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올해 축제는 약령시 축제의 통용 화폐인「엽전(약령통보)」을 제작해 축제장 전역에서 사용토록 함으로써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한다. 엽전 한 냥이 천원으로 만원 환전 시 기념품을 지급하고, 약령시 회원점포에서 상품 구매 시 금액별 전통시장상품권도 증정한다. 자세한 사항은 축제 홈페이지(www.herbfestival.org)를 참고하면 된다.

 대구시 최운백 미래산업추진본부장은 “올해 개장 360주년을 맞이하는 약령시는 역사와 전통이 함께하는 한방문화거리이며, 특히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는 2001년부터 매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우수 및 유망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되어, 우리나라 대표 한방 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해가고 있다”며, “올해는 ‘길’을 테마로 대구 약령시를 널리 알리고, 한방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니 국내․외 관광객 및 시민들이 축제가 열리는 약령시에서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