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은 16일(목) ‘산딸기 발효주의 제조 방법 및 이에 따라 제조된 전통주’와 ‘청고추를 재료로 이용한 떡볶이용 떡 제조’특허기술을 업체에 이전했다.

경북도, 산딸기 발효주와 청고추 가래떡 제조 특허기술 이전
경북도, 산딸기 발효주와 청고추 가래떡 제조 특허기술 이전

 산딸기는 포항, 김해 등이 주산지로 포항은 연간 생산량 612톤, 농가소득 100억여 원을 올리고 있으며 매년 출하시기에 산딸기축제를 열어 주요 특화작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은 산딸기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포항시 농업기술센터와 공동으로 산딸기를 첨가한 전통주를 개발하고 기호도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보완해 부드럽고 목 넘김이 좋은 산딸기 특유의 전통주를 개발, 지난 7월 특허를 출원했다.

 이번에 개발한 산딸기 전통주는 우리나라 전통 약주 제조방식으로 빚은 술로 붉은 빛이 감돌며 산딸기 특유의 색과 향이 나며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맛이 특징이다.

 또한, ‘청고추를 이용한 가래떡 제조기술’은 기존의 떡볶이가 양념을 통해 매운 맛을 내는데 반해 떡에 고추를 첨가해 떡 자체가 매운맛을 가질 수 있도록 한 기술이다.

 ‘청고추를 이용한 가래떡 제조기술’은 양념의 양을 최소화 하거나 붉지 않은 떡볶이 등 색다른 형태의 떡볶이를 만들 수 있으며 떡에 첨가하는 고추의 양과 품종을 달리해 매운맛 정도도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최근 소비가 늘고 있는 샐러드에 첨가할 경우, 영양적으로도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고 색상 또한 초록색을 띠고 있어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가능하다.

 기술 이전한 영천시 소재 농업회사법인 (주)시루와 방아(대표 장태자)와 포항시 소재 전통주 제조업체인 청슬전통도가(대표 정광욱)는 특허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곽영호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이전받는 업체는 우리농산물을 이용한 가공품 제조 및 판매를 통해 지역농산물 소비에 큰 역할을 하는 업체”라며, “앞으로 부가가치 높은 가공품을 개발해 지역 농산물의 소비를 다각화하고 이번 이전이 농가소득과 지역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길 기대하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