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와 경상북도종합자원봉사센터는 11월 9일(금), 군위군 군위읍 사직2리에서 도내 32개 시민·사회단체 및 기업체 280여명의 자원봉사자와 주민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찾아라! 경북 행복마을 28호’재능나눔 자원봉사 활동을 실시하였다.

군위군 군위읍 사직2리 못골마을「찾아라! 경북 행복마을 28호」’재능나눔 자원봉사 활동
군위군 군위읍 사직2리 못골마을「찾아라! 경북 행복마을 28호」’재능나눔 자원봉사 활동

 ‘찾아라! 경북 행복마을’은 경북 내 오지마을을 선정,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의 재능을 활용하여 마을의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이 행복한 마을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재능나눔 자원봉사 프로그램으로, 2013년 4월 행복마을 1호 청도군 풍각면 화산리를 시작으로 군위군 군위읍 사직2리 마을에서 행복마을 28호를 맞게 되었다.

경북 행복마을 28호’재능나눔 자원봉사 활동
경북 행복마을 28호’재능나눔 자원봉사 활동
경북 행복마을 28호’재능나눔 자원봉사 활동
경북 행복마을 28호’재능나눔 자원봉사 활동

 

 

 

 

 

 

 행복마을 사업을 위해 경상북도종합자원봉사센터는 2010년 6월부터 경북 내 시민․사회단체와 지속적으로 자원봉사 MOU 체결과 도내 23개 시·군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사업을 실시하는 등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군위군 군위읍 사직2리는 마을 주민 77%가 60세가 넘는 고령화 마을로 마을 입구 도로 2곳이 고속도로 굴다리 구간으로 매우 어두워 야간 이동에 매우 위험하여 보완이 시급한 실정이다.

 군위군 군위읍 사직2리 못골마을「찾아라! 경북 행복마을 28호」
 군위군 군위읍 사직2리 못골마을「찾아라! 경북 행복마을 28호」

 이에 경상북도종합자원봉사센터는 군위군종합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사전 마을 현지 조사를 통하여 주민 맞춤형 자원봉사 활동을 펼쳤다.

「안녕 리액션 캠페인」은 “안부 묻는 사회, 안전한 사회, 안심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전국 246개 자원봉사센터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안녕한 사회를 위한 전국민 캠페인 이다.

 경상북도종합자원봉사센터는「안녕 리액션 캠페인」에 동참하고자 센터의 주력사업인 ‘찾아라! 경북 행복마을’과 도내 기업과의 연계로 안전한 마을을 만들어가고 있다.

 경상북도개발공사는 이번 행복마을 28호에서 마을 치안강화를 통한 주민의 안전성을 도모하기 위해 태양광LED가로등 11개를 설치하는“안심그린에너지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

 또한, 한국가스공사경북지역본부는 화재 안전에 취약한 마을 전체 가구에 화재감지기를 설치하였다.

 기업의 참여 이외에도 경상북도종합자원봉사센터는 마을내 벽면이 없어 태양광LED가로등이 설치가 어려운 구역에는 지주형태양광LED등을 설치, 마을 입구 도로 2곳이 고속도로 굴다리 구간은 매우 어두운 관계로 경계석 표지병 및 태양광LED라이트 표지병 설치, 어르신의 야간 이동 안전을 위해 농기계 및 농촌에서 쉽게 볼수 있는 전동휠체어 후면에 야광반사판을 설치하여 보다 안전한 마을을 만들기 노력하고 있다.

 이 밖에도 군위군 농업기술센터에서 농기계 수리 및 청도군자원봉사센터의 이동세탁차량을 이용한 마을 내 취약가구를 대상으로 세탁서비스를 제공하여 위생적인 생활환경을 지원하였다. 더불어 노후된 마을 벽면에 벽화 그리기와 함께 노후된 가옥의 LED등·전선·배전함 교체와 마을 전체 가구에 문패, 우체통, 태극기를 설치하였다.

 또한 마을 저수지 둑길 꽃길 조성과 함께 화분 만들기를 진행하였고, 그 밖에 참여 자원봉사단체 및 기관의 재능기부를 통하여 의료지원, 손 뜸, 손 마사지, 천연비누 나눔, 방충망 교체, 돋보기 지원, 칼갈이, 희망복지 홍보, 지적 상담, 공연 등 생활편의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이처럼 자원봉사는 재능나눔을 통하여 지역사회 공동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며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들어 공동체를 회복시켜 안심하는 마을, 안심하는 사회를 만들어가고 있다.

 

 권오길 경상북도종합자원봉사센터장은 “「새바람 행복 경북」도정 슬로건에 맞춰 자원봉사를 통한 행복한 마을, 행복한 경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보다 많은 도민이 자원봉사 활동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