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토유황 자동제조기 시연회 개최
황토유황 자동제조기 시연회 개최
[영남투데이] 군위군농업기술센터는 20일 황토유황 자동 제조기 활용 교육 및 현장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날 시연회에는 친환경농업 및 황토유황농법에 관심 있는 지역 농가 및 황토유황 제조기 보급사업 대상 농가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존에 황토유황을 사용하는 농가와 새로이 친환경농업을 접하는 농가들이 모여 친환경 농업 노하우를 주고받는 토론의 장이 됐다..

한편 황토유황은 유황과 가성소다, 황토, 천매암, 천일염을 이용해 만든 것으로 농작물에 살균 및 해충 기피효과가 뛰어나 친환경농가의 경영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친환경농약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황토유황을 제조할 때 발생되는 고온과 증기상태로 배출되는 유황가스로 인해 그동안 농가에서 직접 제조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았다.

경북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황토유황 자동 제조기는 이런 황토유황제조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재료를 넣고 작업자가 옆에서 수동 교반 할 필요 없이 버튼조작만으로 간단히 황토유황을 만들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군위군농업기술센터 신회용 원예기술담당은 “2019년부터 PLS제도가 모든 작물에 적용됨에 따라 농약 안전사용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면서 “황토유황을 손쉽고 안전하게 생산할 수 있는 자동제조기를 보급 해 관내에 친환경 농업이 확산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