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학업중단예방을 위한 New-Start전임상담원, 불휘멘토단 위촉
2019년도 학업중단예방을 위한 New-Start전임상담원, 불휘멘토단 위촉

   □ 힐링의 공간, ‘칠곡Wee센터’

 칠곡교육지원청 3층에 설치된 칠곡Wee센터는 학교 안에서 해결 되지 않는 근본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고,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인 또는 집단 대상의 상담서비스와 특별교육, 학업중단 예방 등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필요에 따라, 임상심리사에 의한 심리검사 및 해석과 사회복지사에 의한 지역사회 연계지원 등 개별학생들에게 적합한 전문화된 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학생·학부모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로 찾아가 버스 내 상담실에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Wee버스도 운영하고 있다.

 

     □ 2018년 칠곡Wee센터 운영 성과는?

 2018년도에는 관내 14,902명의 초·중·고등학생과, 보호자, 교사가 Wee센터를 이용하였으며, 그 중 상담 서비스 운영실적은 4,997건이었다. 상담 영역별로는 대인관계(22%), 학업진로(19.6%), 성격(16.1%), 정신건강(11.6%) 순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였다. 기타 다양한 고민도 23.2%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2018년도 상담영역별 통계자료(칠곡교육지원청Wee센터)
2018년도 상담영역별 통계자료(칠곡교육지원청Wee센터)

 

□ 학업중단숙려제의 진화, New-Start프로그램

 학업중단숙려제의 발전된 형태인 New-Start프로그램은 심리적 어려움, 가족 및 친구관계, 진로문제 등의 이유로 학업중단 위기를 겪는 학생들에게 1:1로 상담자를 연결하여 맞춤형 상담 및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학업중단을 숙려하고 새로운 시작을 돕는 경상북도교육청의 특색프로그램이다. 칠곡Wee센터에서는 2018년 한 해 동안 33명의 학업중단 위기학생들에게 맞춤형 상담 및 체험을 제공하여 그 중 85%(28명)가 원적교로 복귀하여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게 도왔다.

 

□ New-Start프로그램 인사이드

 [사례] 한창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나이 17세. 이종석(가명) 군의 이야기다.“부모님의 불화와 성적문제로 학업을 중단하고자하였지만, 칠곡교육지원청Wee센터에서 운영하는 New-Start프로그램을 통해 나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이 생겼고, 부모님이 나를 이해하기 시작했고, 나의 꿈을 찾는 계기가 되었다. 나는 이런 나의 사례를 통해 학업중단위기에 있는 친구들이 ‘중단’이라는 단어가 끝이 아닌, ‘쉬어가는 과정’이라는 것을 아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 미래를 위한 칠곡Wee센터의 힘찬 도약

 2019년도에는 보다 많은 학생들의 학업중단 위기를 예방하기 위해 New-Start전임상담원 2명을 증원하여 8명으로 운영한다. 다양한 체험처를 발굴하여 학생들이 학교에서 해보지 못한 진로연계활동을 지원함으로써 효율적인 진로상담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학업중단 예방의 날 및 학교 밖 청소년 발굴을 위한 합동아웃리치’ 활동을 통해 학업중단위기 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을 찾아 적극적으로 학업에 복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관내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경찰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등 지역사회기관과 긴밀한 연계체제를 구축하여 칠곡 내 학업중단율을 효과적으로 낮추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