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서민환)은 매월 둘째, 넷째 주 토요일에 가족 간의 유대감을 키우고 아이들과 함께 생물자원의 중요성을 체험하는 ‘생물자원 주말가족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생물자원 주말가족교실’은 5세~7세 유아 또는 초등학생을 동반한 가족이면 누구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누리집(http://www.nnibr.re.kr)의 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생물자원 주말가족교실’은 △향기가 폴폴 허브식물 △특명! 멸종위기의 생물을 구하라 △꿈틀꿈틀 지렁이 똥은 금 똥 등 20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교육은 생물표본 관찰, 전시관 연계 교육, 야외활동 교육, 증강현실(AR)을 활용한 생물 체험 등을 통해 재미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융합 교육으로 생물자원과 수학을 연계한 ‘스토리텔링 생태수학’연속 프로그램과 드론으로 멸종위기 동물의 구조 작업을 간접 체험하며 생물자원의 소중함을 배우는 ‘드론으로 야생동물을 구조하라!’가 있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에서는 ‘생물자원 탐험대’, ‘생물다양성 캠프’, ‘생물자원·문화탐방’, ‘여름생태 놀이터’ 등 지역의 유·청소년 및 성인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서민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장은 “가족과 함께하는 체험형 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올바른 정서 발달을 도모하고, 아울러 생물다양성의 소중함을 깨닫는 특별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 2019년 생물자원 주말가족교실 프로그램 -
회차 | 프로그램 명 | 주요 내용 |
1 | 자연에서 만나는 생태수학! 무늬와 패턴 | 자연물의 무늬와 패턴을 통해 배우는 생태규칙 |
2 | 향기가 폴폴~~ 허브식물 | 다양한 종류만큼 다양한 향기를 가진 허브에 대해 알아보기 |
3 | 특명! 멸종위기 생물을 구하라 | 멸종위기 동물에 대해 배우고, 구조에 대해 알아보기 |
4 | 하늘소야 놀자~! | 하늘소를 통해 곤충에 대해 알아보기 |
5 | 꿈틀꿈틀 지렁이 똥은 금~~똥 | 진짜 지렁이를 관찰하고 만나는 체험 |
6 | 개구리왕자와 도롱뇽 공주 | 개구리와 도롱뇽을 비교 관찰 하고, 현미경으로 올챙이까지 관찰해보는 다채로운 체험교육 |
7 | 3D 펜으로 표현하는 식물이야기 | 식물에 대해 배우고, 3D펜을 이용해 식물 만들기 |
8 | 상어가 나타났다! | 상어의 종류와 생태에 대해 알아보기 |
9 | 스토리텔링 생태수학! 수생식물 | 수생식물을 자르고 만져보고 관찰하며 생존전략 알기 |
10 | 물위를 걷는 소금쟁이 | 소금쟁이는 어떻게 물에 뜰 수 있는지 원리와 그 구조에 대해 알아보기 |
11 | 드론으로 야생동물을 구조하라! | 초보자도 쉽게 배우는 드론 조종, 드론을 이용한 동물 구조 간접체험 |
12 | 오물조물 자연생태 감성놀이터 | 다양한 식물과 씨앗을 이용한 오감만족 야외활동 수업 |
13 | 비봇으로 꿀단지를 찾아라! | 꿀벌의 의사소통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꿀벌로봇을 이용해 배우는 기초코딩교육 |
14 | 전시관의 식물탐험. 열매야 놀자 | 야외식물의 가을나기 모습을 관찰하며 배우는 오감체험교실 |
15 | 하늘을 나는 네비게이션 | 다른 동물들과는 다른 새의 다양한 능력과 감각 |
16 | 물새야 놀자! | 증강현실 도서와 새박제를 통해 배우는 물새 |
17 | 미션! 임파서블을 수행하라 | 생물체의 특성을 연구하여 만들어낸 생체모방 기술 |
18 | 개미 탐험대! | 다양한 개미의 생태와 행동을 관찰하기 |
19 | 동물은 세상을 어떻게 불까요? | 동물의 눈에 보이는 세상에 대해 배우고 그들의 생존전략에 대해 배우기 |
20 | 물 속 생물의 겨울나기 | 물이 꽁꽁 어는 겨울에 물에 사는 생물들은 어떻게 지내는지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