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산읍 승격 40주년 기념 한마음 큰잔치 성황리 개최(읍장인사)
선산읍 승격 40주년 기념 한마음 큰잔치 성황리 개최(읍장인사)

 선산읍(읍장 박종수)에서는 5. 4.(토) 오전 10시 선산중학교 운동장에서 선산읍 체육회(회장 김재홍) 주관으로 장세용 구미시장을 비롯한 장석춘 국회의원, 백승주 국회의원, 김현권 국회의원, 김봉교 경상북도 의회 부의장, 지역구 의원인 양진오 산업건설위원장, 최경동 시의원, 송용자 시의원, 지역 기관단체장, 주민 등 3,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읍민이 하나로 결속되는 화합의 분위기 속에서 선산읍 승격 40주년 기념 한마음 큰잔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선산읍 승격 40주년 기념 한마음 큰잔치 성황리 개최(기수단 정렬)
선산읍 승격 40주년 기념 한마음 큰잔치 성황리 개최(기수단 정렬)

 이번 한마음축제는 읍승격 40주년을 기해, 지역 민심 통합과 행정 참여를 이끌어 옛 명성을 되찾고 역사와 문화의 고장으로서 애향심과 자긍심을 드높여 지역발전의 원동력으로 승화하고자 마련되었으며 3,000여명이 넘는 많은 지역민들이 참여해 축제의 한마당이 되었다.

 이 날 행사에서는 풍물단과 민요공연을 시작으로 28개리 기수단 입장에 이어 사진 공모전 시상식, 홍보영상 시청, 기념식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특히 본 행사에 앞서 사전행사로 약 한 달 동안 선산읍의 과거와 현재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사진, 선산의 자연경관과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수필, 시, 미술 등 선산을 소재로 한 사진과 문학·미술작품 공모전을 실시했다.

 사진 공모전에서 다량의 사진을 출품하여 사진전에 특별한 공이 지대한 김낙교 등 5명의 특별상과 사생대회 부문에서 최우수 추성연 학생 등 6명을 포함해 총 35명이 최우수, 우수,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아울러 많은 읍민들이 작품을 감상하고 선산에 대한 추억을 떠올릴 수 있도록 별도로 사진전과 사생대회 부스를 마련하여 당선된 사진과 사생대회 작품을 행사장 내에 전시하여 내 고향에 대한 역사와 옛 추억을 되돌아 볼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작품전 이외에도 선산봉황시장 청년몰 체험, 사회적 기업 나눔봉사, 서예·다도 체험 등 여러 부스를 운영하면서 읍민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와 재미를 제공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체육 행사로는 28개리 마을별 대항 체육경기로 시작되었는데, 각 마을에서는 줄다리기, 투호, 공굴리기 3가지 경기로 경합을 벌였다. 특히 다른 경기보다 많은 주민들이 참여한 줄다리기에서는 마을별 단합심을 뽐내며 열띤 응원전도 벌어져 눈길을 끌었다.

 체육경기가 끝난 후에는 한마당 잔치로 지역 동아리팀의 섹소폰, 사물놀이, 난타 등 공연이 이어졌으며, 선산읍민 한마음 큰잔치를 축하하는 지역가수들의 흥겨운 무대와 읍민들의 댄스타임, 경품 추첨을 끝으로 행사를 마무리 했다.

 이번 행사를 위해 선산농협 등 각 기관·자생단체는 물론 읍민들과 공무원이 하나가 되어 각 분야별 행사를 준비하는 등 각고의 노력 끝에 성공적인 축제를 치를 수 있었다.

선산읍 승격 40주년 기념 한마음 큰잔치 성황리 개최(시장축사)
선산읍 승격 40주년 기념 한마음 큰잔치 성황리 개최(시장축사)

 장세용 구미시장은 “선산읍 승격 40주년 기념 한마음 큰잔치를 통해 선산읍민이 하나로 결속하고 선산이 다시 도약할 수 있는 역량을 보았다”며 “지난 40년의 변화와 성과를 발판삼아 앞으로 역사와 문화의 중심지로서 선산의 새로운 역사를 써주길 바라며, 오늘 행사로 구미의 역사적 뿌리인 선산이 앞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힘써주길 바란다” 며 격려하였다.

 박종수 선산읍장은 “역사적으로 문화가 깊은 선산에서 읍 승격 40주년 기념 한마음 큰잔치를 통해 읍민이 한마음으로 함께 만들어 낸 축제였으며 읍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로 이번 행사를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다” 며 감사의 마음을 전하였으며, 앞으로도 선산읍 발전을 위해 읍민들의 많은 참여로 선산이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전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