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중국기업 덕창환보와 합작으로 탈황설비 등 150억 투자 투자양해각서(MOU) 체결
㈜나노, 중국기업 덕창환보와 합작으로 탈황설비 등 150억 투자 투자양해각서(MOU) 체결

 경상북도와 상주시는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등 미세먼지 저감설비 생산 공장 유치를 통해 상주 청리일반산업단지를 환경기술 분야 허브로 만들 계획이다.

 경상북도와 상주시는 19일(수) 오후 2시 상주시 청리일반산업단지 내 ㈜나노 본사에서 전우헌 경북도 경제부지사, 황천모 상주시장, ㈜나노 신동우 회장, 중국 덕창환보 진멍(金猛) 동사장(대표), 상주시의회 의장, 도의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세먼지 저감설비 공장설립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투자협약은 중국 저장성 사오싱에 위치한 중국 덕창환보와 상주 청리면에 본사를 둔 ㈜나노가 합작해 2021년까지 150억원을 투자해 미세먼지 저감설비(탈질소, 탈황, 집진) 공장 등을 설립하고 30여명의 지역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합작투자로 두 회사는 2021년까지 탈황설비(배기가스 내 황산화물 저감), 집진설비(배기가스 내 먼지 저감), 탈질설비(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 저감) 공장을 신축하고 생산 제품을 중·소형 산업시설 및 국내 발전소 등에 납품하고 해외에도 수출할 계획이다.

 중국 덕창환보는 저장성 사오싱 푸장신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2013년 사오싱시 업계 100강 기업에 선정되었고 2017년 2월 상해 거래소에 상장되는 등 자산 2,408억원, 2018년 연말기준 1,200억원의 매출과 종업원 910여명을 두고 있는 환경관련 우량기업이다.

 1999년 설립된 ㈜나노는 상주에 본사(청리일반산업단지 내)를 두고 있으며 미세먼지 주범 중 하나인 질소산화물을 제거하는 탈질촉매제를 생산하고 있는 환경솔루션 기업이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보유한 이산화티타늄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SCR(선택적 환원촉매)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계열사를 포함해 2018년 매출은 1,020억원, 종업원은 400명이다.

 SCR(선택적 환원촉매) : 화력발전소, 선박, 엔진 등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질소나 수소 등 유해하지 않은 물질로 바꿔주는 촉매

 황천모 상주시장은 “뛰어난 기술력과 역량을 가진 두 기업이 큰 성공을 거두길 기대한다”며 “며 “상주시도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