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투데이] 관호초등학교(교장 류창경)는 지난 8월 12일(월)부터 8월 16일(금)까지 3박 5일의 일정으로, 학생 17명과 인솔교원 3명으로 라오스 국제교류&봉사 체험학습 참가단을 꾸려 나눔 및 봉사 활동, 국제교류 활동, 문화 탐방 활동을 실시하였다.

관호초등학교 위앙싸마이초등학교 물품 기증
관호초등학교 위앙싸마이초등학교 물품 기증

 이번 국제교류&봉사 체험학습은 한국스카우트연맹이 후원하는 라오스 어린이학교인 방비엥의 위앙싸마이초등학교를 방문하여 관호초등학교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기증한 물품(선풍기, 스포츠용품, 의약품, 학용품, 위생용품, 의류품, 과자 등)을 사랑의 바자회를 통하여 120여명의 학생들, 학교 측과 함께 나누고, 사랑의 밥 차 배식 활동, 학교 주변 환경정화 활동에 이어서 축구, 제기차기, 줄넘기, 세팍타크로를 현지 학생들과 함께 하는 교류 활동까지 나눔의 행복을 깨닫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관호초등학교 위앙싸마이초등학교 사랑의 바자회 나눔 활동
관호초등학교 위앙싸마이초등학교 사랑의 바자회 나눔 활동
관호초등학교 위앙싸마이초등학교 사랑의 밥차 배식 활동
관호초등학교 위앙싸마이초등학교 사랑의 밥차 배식 활동

 뿐만 아니라 비엔티안과 방비엥에서 파리의 개선문을 본 따서 만든 라오스의 독립기념탑인 빠뚜싸이, 라오스의 주권을 상징하며 가장 신성시 여겨지는 탓루앙 사원, 에메랄드 빛 웅덩이 블루라군, 바다가 없는 내륙에서 소금을 채취하는 소금마을, 불교와 힌두교 양식이 가미된 여러 가지 불상이 있는 불상공원, 그리고 농수산물을 함께 판매하는 몬도가네 시장, 여러 가지 공산품과 다양한 먹거리가 있는 메콩강 야시장 등을 방문하여 라오스의 문화를 탐방하면서 세계시민으로서 라오스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도 함께 가졌다.

관호초등학교 빠뚜싸이 탐방 활동
관호초등학교 빠뚜싸이 탐방 활동
관호초등학교 방비엥 야시장 탐방 활동
관호초등학교 방비엥 야시장 탐방 활동

 이번 국제교류&봉사 체험학습에 참가한 6학년 한 학생은 “라오스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다양한 문화를 보고 듣고 느낄 수 있어서 좋았고, 특히 위앙싸마이초등학교에서 라오스 아이들과 함께 어울려 축구도 하고, 세팍타크로도 배우고, 맛있는 밥도 배식하고, 사랑의 바자회를 준비해 라오스 아이들에게 필요한 학용품도 나누고, 맛있는 과자도 나누면서 여러 가지를 느낄 수 있었는데, 우리뿐만 아니라 동생들도 계속 국제교류 활동에 참가해서 우리처럼 경험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류창경 교장은 “관호초등학교에서는 처음으로 실시하는 국제교류 활동이라 걱정이 많았는데, 5, 6학년 17명의 친구들이 위앙싸마이초등학교에서 무더운 날씨에 땀을 뻘뻘 흘리면서도 웃으면서 즐겁게 사랑의 바자회와 밥차 배식을 준비해 진행하고, 라오스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모습을 보니 대견스러웠다.”며 “앞으로도 이런 국제교류 활동이 관호초등학교의 전통으로 자리 잡아 더 많은 학생들이 나눔의 행복과 교류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