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샤인머스켓”대도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다!

상주“샤인머스켓”대도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다!
상주“샤인머스켓”대도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다!

 상주시 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 이무상)은 2019. 10. 17.(목) ~ 23.(수) 7일간 전국 이마트 143개 지점에서 열리는 ‘경상북도 우수농산물 특별 판매행사’에 상주시 대표 농산물인 포도(샤인머스켓, 캠벨얼리)를 선보였다.

 이번 경북농산물대전은 경북농산물 통합브랜드 ‘daily’ 의 인지도 제고와 경북 우수농산물 홍보 및 판매 촉진, 이마트와 경북농협 간 상생협력 등의 목적으로 이마트와 경상북도가 공동 기획한 행사다.

 17일 대구 이마트 월배점에서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국장 김종수), 농협경제지주 경북지역본부, 상주시조합공동사업법인, 상주시 유통마케팅과가 참여한 가운데 ‘상주포도(샤인머스켓, 캠벨얼리) 특판 행사를 진행했다. 포도들은 고객의 뜨거운 관심을 끌었다. 특히 시민들은 샤인머스켓의 아름다운 색깔과 달콤하면서도 상큼한 맛에 큰 관심을 보였고 준비한 물량이 전량 소진됐다.

 샤인머스켓은 씨가 없고 껍질째 먹는 포도로 당도가 높아 일명 ‘망고포도’라고 불리며 최근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에는 중국, 베트남 등 9개국에서 55억원어치를 수출해 상주시 효자 품목으로 자리 잡았다.

 상주시 관계자는 “지속적인 국내외 시장판로 확대 및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철저한 품질 관리와 수출 지원 등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상주 용유구곡 라디엔티어링

- 영남 선비의 멋이 담긴 아홉 굽이길을 노닐다 -

 상주시(시장 황천모)는 “영남 선비의 멋이 담긴 아홉 굽이길을 노닐다”라는 주제로「상주 용유구곡 라디엔티어링」행사를 10월 19일 오전 11시 화북면 상오리 장각폭포 일원에서 열었다. 이 행사에는 시민 등 300여명이 참가했다.

「상주 용유구곡 라디엔티어링」
「상주 용유구곡 라디엔티어링」

 경북도와 상주시가 주최하고 (재)세계유교문화재단 주관했으며 안동MBC 라디오가 생방송으로 진행했다.

 상오리 장각폭포에서 용유리 시비공원을 거쳐 출발지로 돌아오는 약 6.0km의 코스에서 라디오를 청취하면서 미션 수행, 보물찾기, 아름다운 구곡 사진 콘테스트, 통기타 연주, 국악 공연, 행운권 추첨 등 다양한 행사를 즐겼다.

 한편, 이번 행사는 자연 속에서 쉼과 여유를 즐기던 조선시대 선비들의 독특한 문화 자산을 이 시대의 트렌드에 맞게 명품 트레킹 코스로 개발하고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대한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황천모 상주시장은󰡒이번 행사를 통해 용유구곡 문화 자산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용유구곡이 지역의 관광 자원으로 자리매김했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드림스타트『김장 및 정리․수납 부모 교육』실시

- 건강한 식생활과 쾌적한 가정환경 조성을 위해 -

 상주시 드림스타트는 10월 19일(토) 상주요리학원에서 드림스타트 대상 아동의 부모(가족) 40여명을 대상으로 『김장 및 정리․수납 부모교육』을 실시했다.

드림스타트 김장 및 정리수납 부모교육
드림스타트 김장 및 정리수납 부모교육

 부모들은 김치의 효능 및 담그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직접 김장 김치 담갔다. 이를 각 가정에 가져 갈 수 있도록 해 김장철 김장에 대한 부담을 덜어 주었다.

 또 정리·수납의 필요성과 주방, 옷장, 냉장고, 방 등 일상생활 공간의 수납 방법에 대해서 배우고 수납 바구니, 쇼핑백 등 간단한 도구를 이용해 수건, 양말, 티셔츠, 바지 등 옷 개기를 실습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에 참여한 부모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전통 음식인 김치의 우수성을 배우고 김장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됐다. 쾌적한 양육 환경의 중요성도 깨달았다”고 말했다.

 이는 드림스타트 대상 아동의 부모(가족)들에게 김장 김치 담그는 법과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리․수납 기술을 전문가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는 것이다. 건강한 식생활문화를 정착시키고, 정리정돈 습관 형성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가정 환경을 조성해 삶의 질을 높이려는 교육이다.

드림스타트 김장 및 정리수납 부모교육
드림스타트 김장 및 정리수납 부모교육

 상주시드림스타트 관계자는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아동들을 건강하게 성장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제9회 삼백 茶 문화제 열려

- 풍성한 햇살을 담아 함께 나누는 차 한잔 -

 상주시(시장 황천모)는 삼백다례원(원장 장미향) 주관으로 10월 19일 오후 임란북천전적지에서 전국의 전통다례문화인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9회 삼백차문화제를 열었다.

19일 열린 삼백차문화제모습
19일 열린 삼백차문화제모습

 임란북천전적지는 임진왜란(1592) 때 조선 중앙군과 왜병의 선봉주력부대가 최초로 싸운 장소로 900여 명이 순국한 호국성지이며, 9위를 배향하고 있는 역사의 현장에서 순직한 영령들을 위로하는 헌공다례제를 통해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더욱 돈독히 하는 의미 있는 차 문화행사다.

 헌공다례제에 이어 어린이 인성다례 시연과 침천정 앞 찻자리 시연 등을 통해 많은 사람이 다양한 차를 경험했다. 또 도예작품 전시, 캘리그라피 전시, 시낭송, 성악 공연 등 풍성한 부대행사도 마련됐다.

 황천모 상주시장은 “향기 있는 가을, 차와 전통 예절 문화가 하나 되는 뜻깊은 자리”라며 “다례가 시민들의 생활 문화로 자리 잡는 데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