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의회 손잡고 사업 현장 점검

“협치와 상생의 시정을”…

경상제일문 등 건립 현장 방문, 지역 안정·시민 화합 위해 힘 모을 것“

 상주시와 상주시의회가 주요 사업 현장을 함께 점검하는 등 협치와 상생 행보에 나섰다.

 조성희 상주시장 권한대행과 정재현 상주시의회 의장 등은 12일 오전 11시 복룡동의 ‘경상제일문’ 건립 현장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는 국·소장 등 시 간부와 시의회의 부의장·상임위원장이 함께했다.

경상제1문 사업현장 점검
경상제1문 사업현장 점검

 이들은 사업 현황을 보고 받고 현장을 둘러봤다. 조 권한대행은 “경주와 상주의 머리글자를 따 경상도라는 지명이 생길 만큼 상주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곳이었다. 경상제일문이 상주의 역사를 상징하는 시설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상감영공원 사업현장 방문
경상감영공원 사업현장 방문

 이어 인근 ‘태평성대 경상감영공원’ 조성 현장도 방문했다. 이들은 감영 복원 현장을 둘러보며 진척 상황을 점검했다. 정 의장은 “경상제일문과 경상감영공원이 상주가 유서 깊은 역사문화 도시라는 것을 보여주는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며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경상제일문은 관문 도로 위에 설치하는 상주의 상징문으로 다음 달 완공될 예정이다. 조선시대 경상도의 중심 도시였다는 점에서 경상제일문으로 이름 지었다. 사업비는 38억원이다. 경상감영공원에는 대지 65,114㎡에 한옥 18동과 부속 건물 8동이 들어선다. 경상감영을 재현해 조선시대 경상도의 중심 도시라는 이미지를 부각하고 관광자원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내년 4월 준공돼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총 공사비는 183억원이다.

 이날 행사는 시장 권한대행 체제에서 시 간부와 의회 의장단이 상주의 주요 사업 현장을 함께 방문함으로써 지역 안정을 도모하고 시정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의도에서 마련됐다.

 조 권한대행과 정 의장 등은 현장 방문 후 오찬을 함께하며 시정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집행부와 의회가 시정 발전에 힘을 모으는 좋은 계기가 됐다”며 “시정 안정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상주시모범운전자회 수능 당일 수험생 무료 수송

 상주시는 대학수학능력 시험일인 14일 수험생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수능시험장 특별교통 대책을 마련했다고 12일 밝혔다.

 상주시모범운전자회(회장 이재춘)는 관내 모범택시 20여대를 동원해 오전 6시 30분부터 상주시 전역에서 시험장까지 수험생을 무료로 수송한다.

 상주시 교통에너지과장(서승용)은 시험장 주변에 교통 혼잡을 막고자 불법 주·정차 단속차량을 배치하여 수능 수험생이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1회 “2019 상주박물관 기증·기탁자의 날”행사 개최

- 소중한 유물 잘 간직하겠습니다 -

 상주박물관(관장 윤호필)은 11일 박물관 로비에서 제1회 기증·기탁자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소중한 유물을 상주박물관에 기증·기탁한 사람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기증·기탁 문화를 활성화 하려는 취지에서 올해 처음 마련했다.

 박물관은 100여 명의 기증·기탁자들을 박물관으로 초대해 기증기탁자 카드와 기념품을 전달하고 전시실과 수장고에 있는 기증·기탁 유물을 관람토록 했다.

상주박물관 제1회 기증·기탁자의 날 행사 “소중한 유물 잘 간직하겠습니다”
상주박물관 제1회 기증·기탁자의 날 행사 “소중한 유물 잘 간직하겠습니다”

 박물관은 2007년 11월 개관이후 12년 동안 유물 6,093건 15,361점을 기증받거나 맡아 전시 및 관리하고 있다. 유물들은 선사시대 것보다 삼국시대 토기, 고려·조선시대 청자, 백자, 고문서, 근대 자료에 이르기까지 보물급 유물뿐만 아니라 전적류, 토기, 도자기류, 목기, 민속품, 근대사진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다수의 간찰(편지)과 전적(책)을 기증한 우천종가의 종손 류한민씨는 "기증·기탁된 소중한 유물들이 상주의 역사 고증을 위한 초석이 되길 바라고 많은 시민들이 기증 릴레이에 동참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조용문 행정복지국장은 "귀한 소장품을 선뜻 내어주신 유물 기증·기탁자들에게 존경과 함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여러분의 뜻에 따라 보관은 물론 전시․학술 연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유물 기증․기탁이나 기타 특별전 등에 관한 문의는 상주박물관 학예팀(054-537-5707)으로 하면 된다.

 

자유총연맹 관내 위령비 주변환경 정화활동 실시

 한국자유총연맹 상주시지회(회장 이동영)는 지난 12일 회원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상주항몽대첩 기념탑」,「화령장지구전적비」, 「화령장전투전승기념관」 3개소에서 환경 정화활동을 실시했다.

 회원들은 조국과 민족을 위해 헌신하신 호국 선열들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는 참배를 하고 위령비 주변 조형물에 쌓인 먼지를 제거하고 쓰레기를 수거했다.

 이동영 상주시지회장은 “조국과 민족을 위해 헌신하신 호국영령들의 고귀한 희생을 되새기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 대한민국의 자유 수호를 위한 일들을 더욱 활발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1954년 6월 15일 아시아민족 반공연맹으로 출발한 한국자유총연맹은 안보의 중요성을 알리고 실천해왔다. 상주시지회는 1969년 한국반공연맹 상주군지부로 출발했다.

 

상주시 공무직 조합원 한마음 체육대회 성황리 개최

- Clean 상주 만드는 주역, 한마음 체육대회로 사기진작 -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상주시공무직지부(지부장 장현석)는 11월 8일(목) 오후 1시 상주실내체육관(구관)에서 각급 기관․단체장을 비롯한 공무직 및 가족 등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상주시 공무직 조합원 한마음 체육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식전 축하 공연, 의식행사, 모범 공무직 표창장 수여에 이어 체육행사를 진행했다. 단체 줄넘기, OX 퀴즈, 피구경기, 윷놀이 등 10여개 종목에서 기량을 겨루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10회째인 이번 체육대회는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상주시공무직지부 창립을 기념해 열렸다. 공무직들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상주시가 주최하고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상주시공무직지부가 주관했으며 전국지방자치단체 공무직본부장 및 15개 시도 관계자가 참석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상주시공무직지부장(장현석)은 “이번 한마음 체육대회를 계기로 더욱 단결하고 화합해 시민이 행복한 상주를 만들자”고 말했다.

상주시 공무직 조합원 한마음 체육대회
상주시 공무직 조합원 한마음 체육대회

 조용문 행정복지국장은 “시민 생활과 밀접한 업무에 종사하면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묵묵히 근무하시는 여러분들이 자랑스럽다”고 말하고 “이번 체육대회를 통해 공무직 상호간에 더욱 단단한 화합을 이뤄서 새로운 상주를 건설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