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상주곶감 국제마라톤 대회 성황

- 전국 동호인 3,800여명 참가해 “곶감의 도시” 홍보-

 제17회 상주곶감 국제마라톤대회가 전국 동호인 3,8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11월 17일 오전 8시 30분 상주시민운동장에서 열렸다. 지역 마라톤 인구의 저변 확대와 체육 동호인들의 화합을 다지고 지역 특산물인 상주곶감을 전국에 홍보하기 위한 행사다.

제17회 상주곶감 국제 마라톤대회
제17회 상주곶감 국제 마라톤대회

 대회는 8시30분 개회식을 시작으로 오전 9시부터 코스별로 출발했다. 시민운동장에서 우석여고, 상산교 북단을 거쳐 계룡교 북단을 돌아 운동장으로 골인하는 5㎞코스, 화산육교 350m 지점에서 반환하는 10㎞코스, 금흔1리 표지석 앞을 반환하는 하프코스, 상주보를 횡단해 강창교 방향 1.1km를 반환하는 풀코스 등 코스별로 경기가 치러졌다.

 이번 대회에는 미국, 케냐, 일본, 중국 등 6개국 113명의 외국인과 대한민국 마라톤 영웅인 황영조 국민체육진흥공단 감독도 참가했다. 흐리다 비가 내리기도 했지만 참가 선수들은 가을의 정취를 감상하며 달리는 즐거움을 만끽했다.

 조성희 상주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대회가 전국마라톤 동호인들의 건강과 우정을 다지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며 “교통통제에 적극 협조한 시민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사랑의 김장 김치’나눔 실천 삼성전자서비스 상주센터, 어려운 이웃에 따뜻한 사랑 전달해

 삼성전자서비스 상주센터(센터장 임상덕)는 11월 18일(월) 상주시를 방문해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김장김치 26통(100여만 원 상당)을 기탁했다.

상주삼성서비스센터 김장김치
상주삼성서비스센터 김장김치

 이번 김장나누기 행사에는 20여명의 직원과 가족이 함께 참여해 정성스레 담근 것으로 어려운 이웃들이 건강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임상덕 센터장은 “직원들의 작은 정성이나마 지역의 소외된 이웃에게 따뜻한 마음이 전달되어 사랑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나눔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삼성전자서비스 상주센터는 고객들의 불편한 사항을 수리 및점검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상주시는 이날 기탁된 후원물품을 상주시 관내 저소득가정 26세대에게 연계하여 직원들의 따뜻한 마음을 전달할 예정이다.

 

상주시, 『2019 가족사랑 토크콘서트』개최

- 같이 하는 함께육아, 가치 있는 행복육아, 육아 공감 힐링토크쇼-

 상주시는 결혼ㆍ출산ㆍ육아ㆍ가족의 소중함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가족 친화적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난 15일 상주문화회관 대공연장에서 『2019 가족사랑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2019 가족사랑 토크콘서트』
2019 가족사랑 토크콘서트』

 예비맘, 육아맘 등 3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인기 개그맨에서 ‘행복한 결혼 전도사’로 변신한 이정수 강사가 본인의 육아경험을 바탕으로 자기만의 육아 노하우를 알려주는 등, 결혼ㆍ육아, 행복한 삶에 대해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강연으로 육아로 지친 육아맘들에게 스트레스를 한 번에 날려버리는 힐링의 시간을 선사했다.

 상주시는 행사에 앞서 ‘한 자녀 더 갖기 운동 상주시지부’ 회원들과 저출산 극복 인구증가 캠페인을 실시하여 저출산ㆍ초고령사회의 심각성에 대해 알리고 시민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시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환경, 가족 친화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인식 개선 교육 및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가자” 상주 왕산 도심문화축제』 성황리 개최 -

상주시 도시재생 주민공모 선정사업

 상주 왕산 도심문화 축제위원회는 지난 16일 상주시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으로 선정된『“가자” 상주 왕산 도심문화축제』를 상주시 서문사거리와 SC제일은행 사거리 구간에서 개최했다.

가자 상주 왕산 도심문화축제
가자 상주 왕산 도심문화축제

 이번 행사는 대한적십자봉사회, 상주여성문화예술인협의회, 상주 라이온스클럽, 경북상인(셀러)연합회 등 상주시 관내의 다양한 민간단체가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1달여간의 사업계획을 기획, 준비한 행사로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진행하게 되었다.

가자 상주 왕산 도심문화축제
가자 상주 왕산 도심문화축제

 여러 단체가 참여한 만큼 다양한 문화공연 및 체험활동과 볼거리제공으로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으며, 청소년, 다문화가정 등 소외계층의 참여를 통해 소통과 화합의 도심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하였다.

 행사에 참여한 시민은 “다양한 놀이문화 및 공연행사 진행으로 전 연령층들이 어울려 즐길 수 있는 행사가 되었고, 특히 축제행사의 질서유지 및 교통통제 등 안전관리에 대한 준비와 노력이 인상깊었다. 이런 축제가 매년 도심에서 진행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송주수 도시과장은 “앞으로도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추진하는 주민공모사업에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며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GAYA, 함께 gaya 해

- 영호남 가야문화권 한마당 행사 참석 -

 조성희 상주시장 권한대행은 지난 15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리는 ‘가야문화권 시장군수협의회 정례회의 및 가야문화한마당’에 참석했다.

GAYA 함께 gaya 해
GAYA 함께 gaya 해

 이날 열린 제24차 정례회의에서는 행정협의회 전담조직 설치, 가야 대외교류 연관지역 답사, 진주시 추가 영입, 2020년 협의회 행사 선정 등을 상정해 논의했다.

 또한 오늘부터 3일간 야외마당 일원에서 2019 영호남 가야문화권 한마당 행사가‘GAYA, 함께 gaya해’라는 주제 아래 열리며 개막식에는 경북‧경남‧전북도지사, 국립중앙박물관장, 가야문화권 시장군수협의회 소속 25개 시‧군 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야문화권 복원사업을 위한 전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힘을 모았다.

GAYA 함께 gaya 해
GAYA 함께 gaya 해

 상주시는 전고녕가야왕릉 등 함창읍을 중심으로 고녕(古寧)가야 문화가 형성돼 있으며 2017년 8월부터 협의회에 가입, 활동하고 있다.

 조성희 상주시장 권한대행은 “상주는 삼국사기 등 고문헌에 고녕가야로 기록돼 있고 함창 오봉산고분군 발굴을 위한 2020년 예산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오늘 가야문화한마당 행사를 계기로 상주지역의 고녕(古寧)가야를 전 국민에게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새 보물 만나러 오세요

- 보물 제2039호‘경상도영주제명기(慶尙道營主題名記)’

- 상주박물관, ‘이달의 작은전시’에서 선 봬 -

 상주박물관(관장 윤호필)은 최근 국가지정 보물로 지정된 ‘경상도영주제명기(慶尙道營主題名記)’를 박물관 ‘작은전시’코너에서 새롭게 선보인다.

새 보물 만나러 오세요
새 보물 만나러 오세요

 상주향교 소장(상주박물관 기탁) ‘경상도영주제명기(慶尙道營主題名記)’가 2019.10.31.(목) 경북 상주시의 19번째 보물 제2039호로 지정되었다.

 ‘경상도영주제명기’는 고려 ~ 조선시대 중앙에서 파견해 경상도로 부임한 관찰사 명단을 수록한 2종 2책의 선생안이다.

새 보물 만나러 오세요 - 도선생안(상주)
새 보물 만나러 오세요 - 도선생안(상주)

 ‘경상도영주제명기’의 표제는‘도선생안(道先生案)’이다. 하연이 제작한 국립경주박물관 소장본을 저본(底本, 원본)으로 하여 1622년(광해군 14) 김지남(金止男)이 제작한 것이다. 1078년 부임한 이제원(李齊元)에서부터 1886년 부임한 이호준(李鎬俊)에 이르기까지 추록되어 있어 800년이 넘는 오랜 기간 동안 경상도 관찰사를 역임한 역대 인물들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상주목치(尙州牧置)’라는 기록을 통해 상주목에 보관했던 책이었음이 확인된다.

 이‘경상도영주제명기’는 15세기 최초로 제작된 이후 19세기에 추가돼 자료의 연속성이 있을 뿐 아니라, 현존하는 관찰사 선생안 중 시기적으로 가장 이르고, 내용과 형태적으로도 가장 완형(完形)에 가깝다는 점에서 역사적 학술적 가치가 뛰어난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작은전시에는 ‘경상도영주제명기’와 함께 경상감영에서 관할하는 품목을 기록한 ‘영영사례(嶺營事例)’와 역대 상주목사의 명단을 기록한 ‘상주목선생안(尙州牧先生案)’도 같이 만날 수 있다.

 상주박물관은 지난 2011년부터 정기적인 '작은 전시회'를 열어 다양한 유물들을 주제별로 기획, 전시해왔다. 이번 전시회는 오는 12월 말까지 개최된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