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지방산림청
남부지방산림청

남부지방산림청, 소나무재선충병 항공예찰 실시

- 금강송군락지 등 주요지역 합동 항공예찰 실시 -

남부지방산림청은(청장 조병철) 소나무재선충병의 조기발견 및 신속한 대응을 위하여 관계 시·군과 합동으로 항공예찰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예찰은 1월 27일까지 관내 7개 시·군 233천ha에 대하여 실시하고, 금강소나무 군락지 및 피해 선단지 등 주요지역을 집중적으로 예찰 할 계획이다.

항공예찰 지역 : 안동·의성·영덕·예천·봉화·울진·울주

선단지란 소나무재선충병 발생지역과 그 외곽의 확산우려지역을 말하며 재선충병이 확산되는 초입부분으로, 남부지방산림청 관할지역은 영덕·봉화 등이 해당됨

발견된 고사목은 QR코드를 이용한 고사목이력관리시스템에 등록하고 향후 방제사업에 반영하여 전량 제거할 방침이다.

소나무재선충병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매개충(북방수염하늘소, 솔수염하늘소)이 우화하기 전 3월말까지 고사목을 전량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남부지방산림청장은 “지속적인 예찰을 실시하여 누락목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방제할 것이며, 이에 주민들도 소나무류 고사목을 발견할 경우 가까운 산림부서에 신고하는 등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남부지방산림청, 2021년도 입산통제구역 지정‧고시

- 산불방지 목적으로 입산통제구역 지정 -

 남부지방산림청(청장 조병철)은 2021년도 산불조심기간 중 입산 및 등산을 제한하는 입산통제구역(등산로 개·폐 포함)을 지정·고시하였습니다.

* '산림보호법' 제15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3조 입산통제구역 지정

입산통제기간은 산불의 위험성이 높아지는 봄철 2월 1일부터 5월15일까지, 가을철 11월1일부터 12월 15일이다.

입산통제구역은 경상북도 봉화군 물야면 개단리 산 62-1 외 526필지 74,954ha이며, 등산로 폐쇄구간은 봉화군 석포면 대현리 외 12개소 80.1km이다.

지정ㆍ고시 내역은 산불조심기간 중 산림청 홈페이지와 해당 지역 국유림관리소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부지방산림청은 “입산통제구역에 입산하고자 할 때에는 입산허가를 받아야하며, 입산통제구역에 허가 없이 입산하는 자는 2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