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샤인머스켓, “지리적표시제 포장재”에도 당도표시 시행
김천샤인머스켓, “지리적표시제 포장재”에도 당도표시 시행

 김천시(시장 김충섭)는 최근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샤인머스켓에 대해 올해부터 「김천앤」포장재에 당도표시 및 등급제, 김천시장품질인증제를 시행하는데 이어 생산자 단체인 김천포도회에서도 지리적표시제 포장재에 당도표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김천시는 “김천포도(캠벨, 거봉)”를 2010년 3월 지리적표시품 제62호로 등록한 바 있으며, 지난 2020년 9월에는 샤인머스켓을 발빠르게“김천포도”지리적표시품에 추가․등록하는 등 김천포도의 품질과 명성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김천시는 생산자 단체인 김천포도회(회장 김태연)의 자발적인 요구에 따라 「김천앤」포장재에 이어 지리적표시품의 판로확대를 위해 지원하고 있는 지리적표시제 포장재에 대해서도 샤인머스켓 당도 표시(16brix ± 1) 및 리콜책임제를 함께 시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김천포도회에서는 회원농가들을 대상으로 소비자 리콜을 최소화하고 샤인머스켓 출하 당도기준을 준수토록 대대적인 품질관리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김천시와 김천포도회는 올해부터 지리적표시제 포장재 디자인을 새롭게 변경함으로써 지역의 우수한 특성을 담은 김천샤인머스켓으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김충섭 김천시장은 “최근 샤인머스켓의 재배면적이 전국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저품질의 샤인머스켓이 공공연히 유통됨에 따라 이미지 실추와 더불어 가격하락 등의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고 밝히고 “이러한 상황 속에서 김천시가 「김천앤」포장재에 이어 지리적표시제 포장재에 대해서도 샤인머스켓 당도 표시제를 추진하는 만큼 김천샤인머스켓의 시장경쟁력 확보와 농가 수취가격 상승을 위해 농업인 여러분들이 당도 표시제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