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군수 김병수)과 울릉군의회(의장 최경환)울릉항로 포탄사고 규탄 공동성명 발표
 울릉군(군수 김병수)과 울릉군의회(의장 최경환)울릉항로 포탄사고 규탄 공동성명 발표

 울릉군(군수 김병수)과 울릉군의회(의장 최경환)는 지난 6월 1일 울릉항로에서 발생한 포탄사고에 강력 반발해 7일, 울릉군민회관에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양 기관은 공동성명서 발표를 통해 포탄사고에 대한 당국의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데 뜻을 함께 했다.

울릉군과 군 의회는 성명을 통해 “해군 동해함 시운전 중 발생한 포탄 오발사고는 국민 319명의 목숨을 앗아가는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었던 상황”이라며 사태의 심각성에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관계당국의 사고 책임소재 떠넘기기에 깊은 탄식과 유감을 표명하며, 정확하고 신속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아울러 여객선 운항시간대 운항구역의 사격훈련 금지와 울릉남방 근해의 사격훈련구역 및 훈련공역구역 이전 검토를 강력히 촉구했다.

김병수 울릉군수는 “연간 50만 명의 우리국민이 이용하는 해상도로에 일방적인 군사훈련 강행은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면서 “관계당국은 국민의 안전과 생명이라는 최우선적 원칙하에 울릉근해 사격훈련의 안전성을 철저히 검증해야 할 것”이라 밝혔다.

 

울릉도 해상 포탄오발사고 규탄성명서

환동해의 중심지 울릉도는 관광산업을 주력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내륙과의 교통수단 또한 여객선이 유일한 실정으로서 울릉도 해상은 섬 주민들의 생명구역이라 할 것이다.

이러한 때 해군 동해함 시운전중 발생한 포탄 오발사고는 울릉도에서 포항으로 운항 중이던 2척의 여객선, 승객 319명의 목숨을 앗아가는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사고가 발생한 구역은 항로와 시간이 정해진 정기 여객선이 운항하는 해상임에도, 면밀한 확인 없이 포탄을 발사했다는 것은 있을 수가 없는 일로써, 울릉군민들은 분노를 금할 수가 없다.

특히 포탄이 낙하한 사동항 남서쪽 24㎞ 해상은 울릉주민들이 평상시 어업구역으로 이용하고 있는 곳으로서, 그 사태의 심각성은 더욱 크다 할 것이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해군, 현대중공업 등 관계당국은 진상조사와 대책마련은 뒷전이고 책임소재 떠넘기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이며, 국민의 안전과 생명은 안중에도 없다.

이에 울릉군과 울릉군의회는 울릉군민을 대표해 관계당국에 깊은 탄식과 유감을 표명하며 연간 50만 명의 울릉도 방문객, 1만여 울릉군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다음과 같이 이행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하나. 정확하고 신속한 진상조사를 통해 사고가 발생한 경위를 명확히 밝히고, 위반자에 대한 책임과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촉구한다.

하나. 당장 여객선 운항시간대에 운항구역의 사격훈련 금지와, 울릉도 해상 20마일 이내는 어업인의 안전을 위해 전면적인 사격훈련 금지를 요구한다.

하나. 울릉남방 근해는 울릉도 여객선의 주 항로 일뿐만 아니라, 울릉공항 시대의 여객기 항로로써,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사격 훈련구역 및 훈련 공역구역 이전 검토를 촉구한다.

 

2021. 6. 7.

울릉군수 김병수 울릉군의회 의장 최경환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