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로 인한 사진의 변화와 사진비엔날레의 방향성 모색

   ▸ 일상의 파괴, 비대면 소통의 부각에 비엔날레의 장소성 탐구

 한국 사진의 메카 대구에서 세계적인 사진축제로 자리매김해 온 대구사진비엔날레는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7월 30일(금) 오후 2시 문화예술회관 달구벌홀에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제8회 대구사진비엔날레는 위드 코로나 시대에 ‘사진으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또는 무엇을 해야 하나? 그리고 왜 해야만 하는가?’ 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준비해 왔으며 작가의 상호교류, 해외진출의 플랫폼 역할과 함께 사진의 예술성과 시민의 접근성도 꾸준히 고민해 왔다.

이러한 인식하에 심포지엄의 주제는 <포스트 코로나,포스트 포토그래피,포스트 비엔날레>로 정하였다. 3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펜데믹 사태가 사진예술에 던진 화두, 비대면 환경에서 사진비엔날레의 역할, 고도화된 이미지 테크놀로지시대에 사진비엔날레의 성공을 위한 방법론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발제는 중앙대 공연영상창작학부 이경률 교수가「포스트 포토그래피의 경향」이란 제목으로 결정적 순간의 파괴와 일상의 모습을, 고동연 미술사/미술비평가가「포스트 코로나19시대 비엔날레의 장소성」이란 제목으로 비대면 소통이 부각하는 시대 비엔날레의 장소성을, 계명대 사진미디어과 정훈 교수가「포스트 코로나시대의 사진과 대구사진비엔날레의 방향성」에 대해 발표한다

패널로는 서진은 대구예술대 사진영상미디어전공 교수, 장용근 사진가 강효연 누스페어 동시대미술연구소 소장이 참여하며 정우영 계명대 사진미디어과 교수가 모더레이터로 참여해 토론·질의응답을 진행한다.

심상용 대구사진비엔날레 예술감독은 “코로나19가 안정적이던 우리 일상에 점점 숨통을 죄고 있다”며 “바이러스가 인간에게 들려주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본과 욕망의 파도 위에 ‘혼돈 다시 세우기’로서 사진의 역할과 포스트 코로나시대 비엔날레의 의미를 새롭게 성찰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심포지엄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방청문의) 대구문화예술회관 사진비엔날레팀 606-6480∼6483

 

모더레이터 및 발제자 프로필

<모더레이터>

모더레이터 정우영 교수
모더레이터 정우영 교수

 ○ 성명 : 정우영

○ 현직 : 계명대학교 ARTech College 사진미디어과 교수

한국사진학회 회원

현대사진영상학회 회원

현대 미술가 협회 회원

 

 

 

<발제자>

발제 이경률 교수
발제 이경률 교수

○ 성명 : 이경률

○ 현직 :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창작학부 사진전공 교수

○ 주요경력

국립현대미술관 작품보존관리 심위위원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심위위원

대구사진비엔날레 운영위원

 

 

 

발제 고동연 박사
발제 고동연 박사

○ 성명 : 고동연

○ 현직:미술사/ 미술비평가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 집행위원

○ 주요경력

고양 야외조각축제의 커미셔너

13년간 국내외 아트 레지던시의 멘토, 운영위원, 비평가로 활동

 

 

 

발제 정훈 교수
발제 정훈 교수

○ 성명 : 정 훈

○ 현직 : 계명대학교 ARTech College 사진미디어과 교수

대구사진비엔날레 주제전 큐레이터

○ 주요 경력

서울포토트리엔날레 주제전 큐레이터

전주포토페스티발 전시감독

광주국제아트페어(아트:광주:14) 예술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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