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예마을 '2021년도 경상북도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 소득.체험 분야 대상 수상
고령예마을 '2021년도 경상북도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 소득.체험 분야 대상 수상

지난 7일 ‘2021년도 경상북도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에서 고령예마을이 소득·체험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는 경상북도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주민역량강화, 공동체 활동 촉진, 도농 교류 확산 등에 사업성과를 두어 마을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고 우수 사례를 발굴함으로써 행복하고 활력 넘치는 농촌 마을 만들기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개최되는 마을 경연대회로 올해로 8회를 맞이하였다.

대상을 수상한 고령예마을은 기존생활공동체를 유지하며 주민 공동체인 영농조합법인을 별도로 구성하여 2015년부터 청정 야외 물놀이장과 유럽형 카라반, 사계절 펜션과 고설 딸기체험 등을 통해 2020년까지 누적방문객 25만명과 누적매출액 21억원을 달성한 실적 등으로 심사위원단으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물놀이장 개장이 불가능한 상황 속에서도 농.특산물 판매로 인해 소득을 창출하는 등 소득·체험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대상을 수상한 고령예마을에는 도지사 표창과 함께 격려금 200만원이 수여되었으며, 이외에도 경상북도를 대표하여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제8회 행복농촌 만들기 콘테스트 전국대회’ 출전자격도 획득하였다.

향후 전국대회 일정은 7월 현장실사를 바탕으로 8월 대국민 문자투표와 더불어 중앙 발표 및 퍼포먼스를 통해 전국 우수마을을 시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