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시-농업기술실용화재단 대구 식품산업 상생발전 MOU 
▲ 대구시-농업기술실용화재단 대구 식품산업 상생발전 MOU 

 대구시는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9월 3일(금) 11시 30분 대구 엑스코에서 재단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농산업 국유 특허 기술의 이전과 유망 농식품 기업 발굴·성장지원 협력을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제21회 대구국제식품산업전 개막식에 앞서 식전행사로 진행되며 코로나19로 인해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과 박철웅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이사장 등 최소 인원만 참석한다.

▲ 제21회 대구국제식품산업전 개막식
▲ 제21회 대구국제식품산업전 개막식

협약의 주요 내용은 ▲대구시가 주최하는 농식품 관련 행사에 재단 참여 ▲대구시 농식품 기업에 대한 농식품 국유 특허의 이전 및 사업화 등에 재단 지원사업 연계 강화 ▲대구시 소재 유망 농식품 기업 발굴 및 성장지원 협력 ▲대구시 출연 창업 유관기관과 경북농식품벤처창업센터 간 교류·협력 증진 등이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농촌진흥청 산하 공공기관으로 2009년 설립돼 농식품 기술 사업화 지원 중심기관으로 ▲국유 특허 기술이전 ▲농식품 R&D 사업화 ▲농식품 벤처 창업 ▲신품종 종자보급 및 육종 ▲스마트 농업 활성화 등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농식품산업 지원기관으로써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 농업 분야의 다양한 특허를 농업인과 농업 업체에 성공적으로 이전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대통령 표창을 받기도 했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주도하는 농업분야 사업화 성공률은 지난 2011년 18%에서 지난해 43%로 크게 높아져 선진국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 제21회 대구국제식품산업전 개막식
▲ 제21회 대구국제식품산업전 개막식

대구시는 이번 협약으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식품 업체들이 기술 지원과 사업화 등으로 급변하는 농식품 환경에 대응할 수 있고 대구 식품산업 발전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오늘 협약을 통해 두 기관 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정보를 공유하고 지역의 유망 농식품 기업 발굴과 성장을 지원해 대구 농식품산업을 발전시키는 또 하나의 상생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