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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신공항 접근성 향상 위한 중앙고속도로(금호~의성) 확장이 반드시 필요
변해철 편집국장  |  ynt@yn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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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1.11.10  16:3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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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대구경북합신공항을 건설하기 위한 공항연계 교통망 확충계획의 일환인 ‘중앙고속도로(금호~의성) 확장’의 필요성이 절실한 가운데 이 사업의 반영 여부를 담고 있는 제2차 고속도로건설 국가계획이 12월 중에 발표될 예정이다.

중앙고속도로는 부산(사상)~강원(춘천)을 남북 방향으로 잇는 총연장 289km 고속도로로 1995년에 개통돼 현재까지 낙후된 중부내륙지역의 지역 간 균형발전을 촉진하며 산업도로로서의 충분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교통여건이 금호분기점에서 군위 나들목 구간을 포함한 중앙고속도로가 2012년부터 교통량이 연평균 6% 이상 지속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 가산IC∼다부IC : 40,876대/일‘12년 → 61,310대/일‘17년 (연평균 8.5% ↑)

※ 다부IC∼칠곡IC : 43,030대/일‘12년 → 60,727대/일‘17년 (연평균 7.1% ↑)

※ 칠곡IC∼금호JCT : 50,990대/일‘12년 → 60,361대/일‘17년 (연평균 3.4% ↑)

(출처 : 국토교통부 교통량 정보제공시스템)

   
▲ [위치도]중앙고속도로(금호_의성)확장

특히 금호분기점에서 가산 나들목 구간은 도로구조가 장거리 오르막·내리막 경사구간이 많아 중차량 통행속도 저하로 인한 지·정체 발생이 빈번히 일어나고 있어 향후 산업, 물류, 문화·관광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대구경북신공항이 2028년도에 개항되면 교통 혼잡이 심각하게 악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대비해 대구시는 2017년 3월부터 2018년 5월까지 자체 타당성 조사를 거쳐 지난 2019년부터 국가계획인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1~’25)에 중앙고속도로를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해줄 것을 건의했고,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대구시는 지역 정치권과 함께 힘을 모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가 경제성, 정책성 등 분석을 시행해 늦어도 올해 12월에는 최종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 연장 48km, 폭 4차로→6차로, 사업비 1조4천4백억원

향후 중앙고속도로 확장사업이 시행되면 22년 상반기 개통예정인 4차순환 고속도로와의 연계 교통망이 형성돼 대구 시민을 포함한 남부지역에서의 공항접근성이 현저하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므로 금호에서 의성 간 6차로 확장이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대구경북신공항의 활성화와 수요창출을 위해 공항을 연계하는 도로망 확충이 시작돼야 하는 만큼 중앙고속도로 확장사업이 정부계획인 제2차 고속도로건설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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