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뷰티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지역 뷰티산업 발전 방안 제시 -

- 지역 화장품 기업 지원사업 성과물 전시와 컨설팅 가져 -

뷰티산업 포럼
뷰티산업 포럼

경상북도는 24일 대구 호텔인터불고(만촌)에서 지역 뷰티산업 발전과 K-뷰티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경북 뷰티산업 활성화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경북도와 경산시가 주최하고 경상북도화장품산업진흥원과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이 주관했다.

포럼은 지역 뷰티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정부의 ‘K-뷰티 혁신종합 전략’에 대응해 ‘K-뷰티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지역 뷰티산업의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의 도약을 위해 산학연관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자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 최영조 경산시장, 변창훈 대구한의대학교 총장, 박성환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장과 지역 뷰티산업 관련 기관 및 대학, 화장품 기업 임직원 등이 함께 했다.

행사는 기조강연, 주제발표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또 그간 기업 지원사업의 성과물인 한방화장품, 아로마테라피 샤워필터, 원적외선 마스크, 갈바닉 등 화장품 및 뷰티디바이스 제품도 전시했다.

뷰티산업 포럼
뷰티산업 포럼

별도 공간에서 진행된 기업지원 상담에서는 뷰티관련 최신기술 소개, 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른 자금 융자 상담, 정부지원 R&BD사업 및 최신 해외 화장품 인허가 규정 안내 등 기업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도 제공했다.

한편, 강현재 경북도화장품산업진흥원장은‘경북도 K-뷰티 현황과 발전을 위한 제안’이란 주제로 기조강연을 펼쳤다.

그는 화장품 기업지원 사업을 통한 지역 뷰티기업 경쟁력 향상 등의 성과를 소개하고, K-뷰티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지역 뷰티산업의 스케일업을 강조했다.

다음으로 이원복 산업연구원 연구위원과 김대익 대구테크노파크 수석연구원, 김경민 한국무역협회대경지역본부 팀장의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이들은‘K-뷰티산업 동향과 경북 뷰티산업 발전에 대한 제언’, ‘대구지역 화장품 산업 현황 및 지원방향’, ‘뷰티 해외 전시회 120% 활용 전략’이란 주제를 각각 발표했다.

산학연관의 뷰티전문가로 구성된 패널 토론에서는 K-뷰티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뷰티산업 발전방향, 지역 중소기업이 겪는 애로사항과 뷰티제품의 시장진입 장벽에 대한 해소방안 등을 논의했다.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내년부터 대구시와 인프라를 연계해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K-뷰티 국가 클러스터 지정을 통해 지역 화장품 산업을 K-뷰티산업 거점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