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선 조감도
신조선 조감도

울릉군(군수 김병수)은 지난 18일, 울릉항로 대형여객선 신조‧운항 사업에 따른 최첨단 대형 초 쾌속 여객선 건조계약을 ㈜대저건설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대저건설은 내년 1월 10일부터 호주 태즈매니아 야드에서 선박건조를 착수하여 2023년 상반기 내에 울릉(도동항)-포항(구항)항로 투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새롭게 건조되는 여객선은 총톤수 2,400톤급, 전장 76.7m, 전폭 20.6m의 규모로 970명의 승객과 일반화물 25톤을 동시에 수송할 수 있으며, 최대 45노트(83.3㎞/h)의 속력으로 울릉-포항 간 117마일을 3시간 내에 주파할 수 있다.

계약서 서명
계약서 서명
화상계약 모습
화상계약 모습

특히, 선형을 선수부 쌍동선체 터널 사이에 커다란 중앙선체를 설치한 파랑 관통형 쌍동선(Wave Piercing Catamaran)으로 설계하여 기존의 쌍동선과는 달리 선수로 파도를 돌파할 수 있어 최대파고 4.2m까지 안정적인 고속운항이 유지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여객실은 이코노미석, 비즈니스석, VIP석 3개 등급으로 장시간 운항에도 승객의 피로도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좌석 소재의 고급화와 넓은 좌석간격을 배치였으며, 매점, 수유실, 환자실, 펫룸 등의 다양한 편의시설을 마련하여 국내 최고 수준의 인테리어로 꾸며질 예정이다.

㈜대저건설 박석영 대표이사는 “이번 건조 계약은 울릉군과 군 의회를 비롯한 군민여러분의 많은 지지가 있었기에 순조롭게 진행 될 수 있었다”며, “가장 발전된 기술을 적용한 대형 초 쾌속 여객선을 건조‧투입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편안한 뱃길을 울릉군민께 안겨드리겠다”고 말했다.

김병수 울릉군수는 “초 쾌속 대형여객선 신조‧운항은 최근 취항한 전천후여객선과 함께 울릉형 해상교통정책의 완성의 마침표가 될 것이다”며, “안정적인 바닷길을 염원하는 우리 군민여러분의 오랜 소망이 지속가능한 현실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