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레이첨단소재 임직원 2400명 구미 춤새마을에서 힐링워크 추진 -

- 올해 기업연계 힐링워크 10개소로 확대, 워케이션 기반 및 프로그램 보강 -

경상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기업연계 농촌힐링워크(Healing-Work)가 코로나 등 최근 침체된 농촌체험관광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농촌힐링워크 춤새 마을
농촌힐링워크 춤새 마을

경북도는 25일 오전 구시 무을면 춤새농촌체험휴양마을에서 도레이첨단소재와 기업연계 힐링워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업연계 힐링워크 농촌관광활성화mou
기업연계 힐링워크 농촌관광활성화mou

도레이첨단소재, 춤새마을, 경북체험휴양마을협의회 및 지자체가 참여한 이날 협약은 도내 다섯 번째이면서 올해 들어 처음 맺는 파트너십이다.

경북도는 비대면 등 다양화되는 근로여건과 농촌체험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기업연계 농촌 힐링워크 사업을 전국에서 처음 도입했다.

구미 공단의 도레이첨단소재는 국내 최대 섬유 및 필름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직원수는 2400명에 이른다.

춤새마을은 숙박시설과 체험활동(전통음식, 생태환경, 농사체험 등)이 겸비된 마을로 2016년에 체험휴양마을을 지정받아 운영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춤새마을에서 숙박과 체험활동을 하는 도레이첨단소재 직원과 가족에 대해 이용료 혜택이 제공되며, 협약기간은 2년간이며 이용실적에 따라 기한연장도 가능하다.

기업연계 농촌힐링워크는 기업과 협약을 한 농촌체험휴양마을에게 숙박과 체험 경비를 최대 50%까지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으로 현재 도내에는 4개의 휴양마을과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 (1호) 의성군 만경촌 - ㈜라온피플, (2호) 문경시 궁터마을 - ㈜푸드나무

(3호) 상주시 승곡마을 - ㈜에쓰푸드, (4호) 경주시 옥산마을 - ㈜화성산업

도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해 협약했던 기업들로부터 재방문 문의가 벌써부터 오고 있다”며 참여를 희망하는 여러 기업들과 협의가 진행되고 있어 연말까지 10개소 이상으로 확대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경북에는 131개의 농촌체험휴양마을이 있다. 각 마을마다 전통문화, 자연환경 및 농산물 등 다양한 특색을 갖추고 있어 각종 체험활동뿐만 아니라 레포츠까지 다양한 프로그램 이용이 가능하다.

∙ (카페) 영주시 솔향기마을, 상주시 승곡마을, 고령 가얏고마을 등

∙ (레포츠) 안동시 가송마을, 봉화군 청량산 비나리마을 등

∙ (한옥․전통음식) 영덕군 인량전통마을, 고령군 개실마을, 예천군 금당실 마을 등

∙ (캠핑, 물놀이) 포항시 봉좌마을, 고령군 예마을, 봉화군 협곡구비마을 등

이를 통해 시설기반 현대화, 체험․힐링 프로그램 및 서비스 개선으로 수요자 눈높이를 맞춘다는 계획이다.이외에도 코로나19 일상화에 대응해 농촌관광 손님맞이 준비도 한창이다. 농촌체험관광활성화지원, 체험마을 운영활성화 기반구축 및 소규모 농촌체험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사업이 추진된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보다 많은 기업과 도시민들이 경북에서 일과 휴식의 균형을 실현할 수 있도록 양질의 공간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