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제12회 의병의 날 기념식
영천시 제12회 의병의 날 기념식

「제12회 의병의 날 기념식」이 경상북도 영천시 강변공원 일원에서 전국 의병단체 대표와 후손,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6월 13일(월) 오후 2시에 개최되었다.

영천시 제12회 의병의 날 기념식
영천시 제12회 의병의 날 기념식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가 주최하고 영천시(시장 최기문)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임진왜란 경상도 연합군인 창의정용군과 구한말 산남의진 등의 의병 활약상을 재조명하였다.

윤석열 대통령은 추모화환을 보내 ‘의병의 날’을 함께 기념하며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마다 자발적으로 일어나 싸운 의병(義兵)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의병영령들의 넋을 추모하였다.

영천시 제12회 의병의 날 기념식
영천시 제12회 의병의 날 기념식

지난 2년 동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규모를 축소해 개최되었으나 올해는 많은 의병단체와 후손, 시민 등이 참여하여 의병의 희생정신 되새겼다.

‘의병의 날’은 2010년 국가기념일로 제정되었으며, 올해로 12회째를 맞는다.

이번 행사가 열리는 경상북도 영천시는 임진왜란 당시 대규모 육지전 승리를 이끈 ‘영천성 수복전투’의 중심 지역이다.

또한, 구한말 영남지역을 대표하는 항일의병인 산남의진이 활동한 지역으로 의병과 연관이 깊은 곳이다.

올해 의병의 날은 ‘의병 그 이름에게’를 주제로 나라가 어려울 때 일어나 싸운 이름 없는 의병들을 재조명하였다.

특히, 영천성 수복전투의 주역인 ‘창의정용군’의 경우도 훈련받은 정규군이 아닌 빼앗긴 고장을 되찾고자 뜻을 모은 민간인 중심의 의병연합부대이다.

기념식 당일인 6월 13일에는 ‘잊혀진 역사, 창의정용군’의 주제영상을 시작으로 기념사, 추모사 등에 이어, 영천성 수복전투에 참여한 경상도 연합지역 퍼포먼스, 주제공연, 의병의 노래 합창 순으로

진행되었다.초람 박세호 선생의 대붓 퍼포먼스를 필두로 한 주제공연은 그동안 사람들에게 잊혀진 이름 없는 의병의 희생과 화합 정신을 창작무용과 뮤지컬로 구성하여 나타냈다.

한편, 기념식이 진행되기 전 6월 11일부터 코로나19 등으로 지친 시민들을 격려하고 의병활동을 알리기 위해 의병의상 체험, 활쏘기, 주먹밥 만들기, 역사학자와 함께하는 이야기 공연(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체험 및 전시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 최기문 영천시장은 “우리시가 의병도시협의회에 가입한 후 처음으로 ‘의병도시’로서 국가기념행사를 개최하게 되어 영광스럽다.”라며 “영천시는 오늘 행사를 계기로 임진왜란 육지전 중 최초로 승리한 전투는 영천성수복전투라는 사실을 인정받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