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추모공원 건립 반대 범시민 대책위원회 발대식
상주시 추모공원 건립 반대 범시민 대책위원회 발대식

‘상주시 추모공원 건립 반대 문경 범시민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원회)가 지난 30일 오후2시 공동위원장 선출 및 조직결성과 함께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대책위원회는 문경시 주민자치위원연합회(회장 김억주) 주관으로 이통장연합회, 새마을협의회 등의 관내 주요 민간 단체대표 51명이 참석한 가운데 향후 활동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동안 문경시와 상주시는 산불진화헬기 공동임차, 점촌하수처리장의 상주시 함창읍 주민 공동이용, 문경흥덕정수장의 상주시 함창읍ㆍ이안면 주민 상수도 공동이용 등을 통해 모범적으로 상생·협력하여 왔다.

그러나 상주시는 문경시와의 어떠한 사전협의나, 인접지에 거주중인 문경주민들의 의견수렴도 없이 도심의 바로 옆에 상주공설추모공원 설치를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대책위원회는 상주시의 행태를 비판하면서 범시민 차원의 저지운동을 결의하였다.

또한, 중부내륙고속도로 점촌함창IC 진출입로 바로 앞인 문경의 입구에 장사시설이 들어선다면, 우수한 관광자원이 많은 문경의 이미지가 훼손된다는 의견 외에도 다양한 추모공원 반대 의견을 수렴하여 대책 모색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상주시 추모공원 건립 반대 범시민 대책위원회 발대식
상주시 추모공원 건립 반대 범시민 대책위원회 발대식

김억주 주민자치위원연합회장은 “지난 12월 집회를 통해 강력한 반대 의사를 나타냈음에도 불구하고 부지 확정을 강행하는 것이 이해되지 않으며, 나한리 퇴비공장으로 인한 악취 피해도 모자라 혐오시설인 장사시설 설치 추진으로 문경시민이 피해를 받고 있다. 상주시의 결정에 전 문경시민이 힘을 합쳐 상주 추모공원 건립을 강력하게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