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효당집
충효당집

청량산박물관은 임진왜란 당시에 활동한 충효당 이장발李長發(1574~1592)의 행적을 담고 있는 국역서 책자를 발간했다.

이장발은 베트남 리왕조의 왕족인 이용상李龍祥(1174~?)의 14세손으로 봉화 창평에 세거했던 인물이다. 임진왜란 시기에 봉화 지역은 왜군의 점령지역도 아니었고, 나이든 어머니와 어린 자식이 있는 19세의 가장인 이장발은 징집대상으로 적합하지 않았다.

하지만 장발의 모친은 3대 독자이자 갓 성혼한 장발에게 전장으로 나아갈 것을 강하게 권유했다. 이후 장발은 의병장 김해金垓(1555~1593)의 서기로 참전해 문경에서 죽음을 맞게 된다.

이런 이장발의 안타까운 죽음과 그의 충절을 기리기 위해 그의 후손들과 유림들이 1750년경 생가터에 사당을 건립하고 충효당(忠孝堂)이라 명명했다. 봉화 창평에 위치한 충효당은 화산이씨에 관한 우리나라에 몇 안 되는 유적으로 그 가치가 높으며, 생가 옆에 위치한 유허비는 화산이씨 관련 남한지역 유일의 금석문이다.

청량산박물관 관계자는 “충효당집에는 학서鶴棲 류이좌柳台佐(1763~1837)를 비롯한 문과 합격자 3명과 진성이씨 선비 4명 등 당대 지성인들의 글이 모여 있어 그 가치가 크다.”며 “한국과 베트남의 오랜 역사적 교류를 상징하는 인물인 이장발의 국역서가 발간됨으로써 향후 관련 유적의 정비 및 문화콘텐츠 제작의 토대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청량산박물관에서는 앞으로도 향토 문화유산 조사 및 국역서 발간 사업을 연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