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진화전략도를 평가받는 모습
산불진화전략도를 평가받는 모습

남부지방산림청(청장 남송희)은 18~19일 이틀간 남부지방산림청 및 5개 국유림관리소(영주, 영덕, 구미, 울진, 양산) 산불방지 담당공무원 및 산불재난특수진화대 등 80여명을 대상으로‘2022년 산불진화 경진대회’를 실시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산불재난 대응능력을 겨루는 경진대회로 △ 산불진화장비를 활용한 산불진화 기계화시스템 설치 및 운영, △ 산불현장지휘본부 설치 및 시스템 운영, △ 첨단ICT기술을 활용 산불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시각화하는 산불상황도 작도, △ 산불현장의 여건을 분석하여 진화자원(헬기, 인력, 장비)을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진화전략도 작성’및 ‘국유림관리소장 브리핑’등 산불대응에 필요한 기량과 실무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산불상황도를 작성하는 모습
산불상황도를 작성하는 모습
기계화진화시스템을 설치하는 모습
기계화진화시스템을 설치하는 모습

특히 경진대회를 통해 직무역량과 진화기량을 적극적으로 향상시켜 앞으로 발생하는 산불에 있어서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인력을 산불현장에 직접 투입하여 산불진화 및 수습지원에 최선을 다할 뿐만 아니라,산불영향구역 내 송전선로, 가스시설 등 기간시설의 보호를 위하여 관련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종합적인 적극행정을 실천 할 것이라고 하였다.

산불진화경진대회 참가자들 단체사진
산불진화경진대회 참가자들 단체사진

남송희 남부지방산림청장은“산불진화 경진대회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산불재난책임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것이며, 향후 발생하는 산불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국민안전과 재산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