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강현 학생기자

지난 7월 16일, 상주고등학교(교장 김순기)에서는 한여름의 무더위를 날려버릴 신나는 축제가 열렸다. 이 축제의 이름은 갑장제이다.

갑장제(사진 : 이재덕, 이승일 기자)
갑장제(사진 : 이재덕, 이승일 기자)

갑장제는 상주고등학교의 전통 있는 축제로서 상주의 대표적인 산이라고 할 수 있는 갑장산의 정기를 받고자 이름을 따왔다. 이 축제의 장점은 학생이 주체적으로 축제를 열고 이끈다는 것이다. 작년까지 상주고등학교는 축제를 일 년에 한번, 겨울에 열었지만 수능과 대학입학 때문에 겨울에 열리는 축제에 참가하지 못하는 3학년을 배려하여 올해부터 여름에도 열게 된 것이다.

또한 올해에는 작년에는 없었던 동아리 체험부스를 개설하여 학생의 참여도를 더욱 높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끼와 재능을 펼칠 장기자랑 무대도 준비하여 축제의 분위기를 높였다.

갑장제(사진 : 이재덕, 이승일 기자)
갑장제(사진 : 이재덕, 이승일 기자)

학생회가 주관하여 계획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상주고등학교 501명의 학생들은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오전에는 각반 반장들과 담임선생님이 함께하는 ‘몸으로 말해요’퀴즈와, 각 동아리에서 운영하는 체험부스를 통해 이전과는 차별화되는 형식의 축제를 즐길 수 있었다.

갑장제(사진 : 이재덕, 이승일 기자)
갑장제(사진 : 이재덕, 이승일 기자)

특히 올해 처음 시행된 체험부스에서는 ‘라면 방’, ‘헌 책방’, ‘떡꼬치 부스’, ‘제기차기, 링 던지기 대회’, ‘영화 감상부스’, ‘삼겹살 부스’등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 만한 다양한 부스들이 눈에 띄었다. 점심식사를 마친 후 오후에는 교내 강당에서 학생들의 끼와 매력을 발산할 수 있는 장기자랑 시간이 있었다. 올해는 유난히 많은 학생들이 신청하여 25팀의 장기자랑을 볼 수 있었다. 그 만큼 상주고 학생들의 열정과 끼가 대단하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 시간이었다.

상주고 학생회 차장으로서 갑장제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한 조용호 학생은 “이번 축제가 학생들 중심으로 이루어지다보니 학생회에서 할 일도 많고, 또 문제점도 많았지만 학생들이 주관함으로써 이전의 축제보다 더욱 더 재밌고 보람찬 축제가 된 것 같다”라고 말했다.

선생님들이 주관하였던 중학교 축제와는 다르게 상주고등학교의 축제인 갑장제는 학생회에서 직접 주관하여 프로그램도 계획하고 직접 진행도 하여 한층 웃음이 넘치고 의미 있게 보낼 수 있었다. 이번 축제를 통해 수험생활에 매진하고 있는 3학년 학생들은 모처럼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고, 아직 서로 어색한 1학년들에게는 교실에서는 볼 수 없었던 친구들의 끼와 재능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반별 장기자랑을 통해 반 친구들과의 협동심과 우정도 키울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이번 축제는 더욱 빛이 났다. 또한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학생의 주도 하에 열린 학교축제였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소속감과 자부심을 제고시켰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