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경찰서 점촌파출소 / 경위 전문석
문경경찰서 점촌파출소 / 경위 전문석

우리사회의 잘못된 음주문화는 심각한 범죄의 가장 큰 원인인 동시에 사회안전망을 뒤흔드는 위험한 요인으로 작용되어 범죄의 억제 차원에서 인식의 전환으로 음주문화의 개선이 필요하다. 요즈음 언론보도를 통해 접하는 음주운전의 폐해는 날로 그 심각성이 높아지고 있다. 때로 가정의 꿈과 펼쳐보지 못한 희망마저 빼앗는다. 이처럼 한 순간의 잘못된 선택으로 인해 불행을 겪는다.

음주운전으로 규제하고 있는 법적인 기준은 혈중알코올농도 0.05%이상인 상태에서의 운전행위이다. 혈중알코올농도 0.05%에 이르는 음주량은 대략 소주 2-3잔, 맥주 500cc 정도이다. 음주운전은 그 자체가 범죄행위인 동시에 그 피해는 특정 개인에게 국한되기 보다는 불특정 다수의 모든 사회구성원을 대상으로 발생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하다.

술은 운전을 유혹한다. 지금까지 자유의지대로 음주운전 금지의 실천을 준수하고 있음에도 아차 하는 방심의 순간에 그 동안의 노력이 헛되게 된다. 음주운전은 선택이 아니라 당연히 하지 말아야할 범죄행위이다. 음주운전은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술로 시작된 것이 인생의 끝에서 후회와 마주한다. 정말 소중한 것은 지금 내 곁에 있다. 그 소중한 것을 잃어버리지 않으려면 음주운전을 하지 말아야 한다.

한 순간의 선택이 결코 되돌릴 수 없는 악몽으로 기억되기 전에 음주운전의 습관 멈추기로 자신과 피해를 당한 사람뿐만 아니라 그 가족들, 지인들까지도 충격에 빠뜨리는 이런 위험한 행동인 음주운전은 하지 말아야 한다. 이는 모두의 행복과 평화를 위한 자신의 의무이다. 음주운전이 위험한 많은 이유 중 하나의 이유는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잘못된 선택으로 인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가족과 모두의 평화를 위한 선택은 바로 좋은 자리에서 기분 좋게 술을 드셨다면 차는 두고 웃음만 가지고 가야한다. 단, 한 잔의 술도 독이 된다는 사실로 잘못된 음주문화는 많은 것을 잃게 하므로 음주폐해의 예방이 절실하다. 그 해결 방안은 바로 절주이다.

음주문화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스스로부터 먼저 절주의 동참과 실천으로 나와 내 가족 그리고 모두의 평화를 위한 책임 있는 행동이 있어야 한다. 더 이상 음주운전이라는 어리석은 실수로 모든 것을 잃는 일들이 없기를 소망하며 다함께 음주운전 하지 않기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진정한 경고와 이를 감사함으로 이해하는 배려가 있기를 기대해 본다.

행복을 여는 작은 비밀은 음주운전의 유혹을 비워서 올바른 습관으로 채우고 자신의 의지를 가슴으로 다스릴 때 행복의 풍요로움이 찾아든다.

<문경경찰서 점촌파출소 / 경위 전문석>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