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경찰서 문경파출소 장종규
문경경찰서 문경파출소 장종규

오늘날 평균수명 증가로 인하여 65세 이상 노인층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농촌지역의 증가추세는 도시지역에 비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농촌지역의 교통수단을 보면 자동차를 이용하는 사람도 많이 있지만 오토바이를 이용하는 운전자 또한 많은 편이며, 오토바이 이용자 대부분이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많고, 운전자의 대부분은 주의력이 부족, 운전미숙, 안전의식 부족 등 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편으로 항상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 또한 현실이다.

2014년 경찰청 통계를 보면 65세 이상 노인 교통사고의 경우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에 비해 사망사고는 감소하고 있는 편이다.

이러한 고령 운전자들의 사고예방을 위해 경찰청에서는 노인을 상대로 교통사고 사례 및 교통안전지식 등을 포함한 교육교재 및 영상물을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으며, 일선 경찰서 및 파출소에서는 노인정, 다중운집 장소, 자연부락으로 찾아가는 교통안전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안전교육 후에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야광지팡이, 안전모 등 교통안전용품을 꾸준히 제작 배포하고 있는 것과 동시에 교통 지도 단속도 병행하여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경찰청에서는 특히 오토바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불법과 위법행위에 대하여는 강력한 단속을 실시하고 경미한 위법행위에 대하여는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함과 동시에 교통사고 다발지역에 대해 도로여건에 대한 분석과 환경개선을 통하여 교통사고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찰청의 이러한 노력과 함께 노인 오토바이 운전자들은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모를 착용하는 등 안전에 유의하는 운전 습관이 필요하겠다. 또한 자동차 운전자들은 오토바이의 특성을 이해하고 오토바이 운전자들에게 양보와 배려하는 마음가짐으로 운전한다면 오토바이 교통사고는 줄어들 수 있을 것이다.

문경경찰서 문경파출소 장종규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