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응구조구급 과장  정관영
▲대응구조구급 과장  정관영

겨울철 건강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예방과 관리를 위한 노력이다. 겨울철 사망 단일원인 1위인 뇌졸중은 혈압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 겨울철에 빈번히 발생하는 대표적 합병증 중의 하나다.

뇌졸중이라 함은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과 뇌혈관의 파열로 인해 뇌 조직 내부로 혈액이 유출되어 발생하는 뇌출혈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중풍’은 뇌졸중을 일컫는 말기도 한다.

겨울철 기온이 하강하기 시작하면 추위는 뇌로 가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막히면 뇌경색, 혈관이 파열되면 뇌출혈로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다. 혈관질환과 밀접한 ‘혈압 관리’의 필요성이 중요해지는 것이다. 특히 추운겨울 갑작스런 야외활동, 일교차가 심할시 뇌졸중은 방심하고 있을시 갑자기 찾아와 생명을 앗아간다.

뇌졸중, 수년에 걸친 문제가 전조증상으로 나타나 경고한다. 이러한 전조증상을 자신도 모르게 수분 내지 수초, 몇 일전 내지 몇 달 전에 경험하지만 인지하지 못하면 갑작스럽게 느껴지는 것이다. 때문에 아래의 전조증상을 숙지하여 한 가지라도 의심 시 즉시 119에 신고하여 병원에 가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을 기다리거나, 증상이 나아지길 기다리다 신고를 지연시키는 행동은 신체의 영구적 손상을 유발하며 생명을 위협하는 일이기 때문에 빠른 신고와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 갑자기 한쪽 팔이나 다리에 힘이 없어지고, 저리거나 감각이 없어 숟가락을   들지 못할 정도가

  된다.

- 갑자기 말을 제대로 못 하거나, 어눌해지고 무슨 말인지 못 알아듣게 된다.

- 갑자기 침이 한쪽으로 흐르며, 혀끝 입술 감각이 없어진다.

- 이유 없이 한쪽 눈꺼풀이 쳐지고, 눈동자가 감기거나 한쪽이 흐리게   보이거나 안 보인다.

- 갑자기 심한 두통이 오거나 어지럽다.

하지만 이러한 뇌졸중은 갑자기 발생하지만 결코 느닷없이 생기는 병이 아니다. 수년에 걸쳐 뇌혈관에 문제가 쌓이고 쌓여 더 이상 견딜 수 없을 정도가 되면 그 때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 비로소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평소 혈압관리를 위한 생활습관의 변화만으로도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다.

최근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한 9가지 생활수칙을 보도록 하자.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한 9가지 생활수칙

1. 담배를 끊자

2.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여라

3.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먹는다

4. 매일 30분 이상 운동을 한다

5.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 한다

6.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자

7.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 한다

8.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 한다

9.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증상을 숙지하고 발생즉시 병원에 간다

이러한 생활습관의 변화는 뇌졸중 뿐 만 아니라 침묵의 살인자라 불리는 심근경색 등 각종 심혈관계질환도 예방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최고의 치료는 ‘예방과 관리’임을 명심하고 뇌졸중을 유발하는 위험요인하여 차단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를 바랍니다.

상주소방서 대응구조구급과장 소방령 정관영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