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15일 제3회 경상북도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여, 2020년 영천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승인 건 등 4건을 조건부가결로 심의 의결했다.

 2020년 영천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승인 건은 영천시 금호읍 일원에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경마공원)조성을 위해 1.4㎢를 유원지 시설로 반영하고, 토지이용계획상 주거형 시가화예정용지를 두 개의 생활권으로 조정하여 신청 하였으나, 세분되어 있는 생활권에 맞게 조정하는 것 등을 조건으로 가결했다.

 영천시 화룡동 일원에 항공 및 의료분야 특성화 캠퍼스인 한국폴리텍대학 영천캠퍼스 조성 건은 부지면적 78,641㎡를 도시계획시설인 대학교로 결정하고자 한 것으로 학교 진입도로(중로3-폴1호선)의 종점부에 회차시설 설치하도록 하는 것 등을 조건으로 가결되었다

 경주 개발행위허가 심의는 양남면 효동리 일원에 풍력발전기 9기를 설치하기 위한 것으로 절․성토 사면의 환경 친화적인 녹화공법을 적용과 충분한 안식각 유지, 집중호우에 따른 인근 골프장 및 마우나오션 관광단지 등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우수처리계획 수립 등을 조건으로 가결했다.

경주 풍력발전사업 조감도
경주 풍력발전사업 조감도

 경주시 동천동 일원에 한국수력원자력 이주 직원 사택 조성을 도시개발사업으로 시행 위하여 보전녹지지역 95,409㎡를 자연녹지지역으로 변경하고자 한 것은 향후 개발계획 수립 시 주변 경관을 고려하여 건축물의 높이를 3층 이하로 하는 것 등을 조건으로 가결했다.

 경상북도 최대진 지역균형건설국장은 “오늘 심의한 영천 경마공원이 조성되면 지역의 랜드마크와 도민이 함께 즐길 레저휴양공간이 마련되고, 풍력발전사업이 완료되면 연간 39,600MWh로 4인 가족 기준 약 9,000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규모로서, 기 조성된 경주 풍력발전 1단계 사업과 함께 동해안 그린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이 가속화 될 것”이라며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