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진 영덕군수는 지난 8일 오후 4시 영덕중․고등학교(교장 김문식)에서 학생 및 교직원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요동쳐라, 미래 영덕의 주역들이여!”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펼쳤다.

이희진 영덕군수, 영덕중.고 모교 초청 특강 장면
이희진 영덕군수, 영덕중.고 모교 초청 특강 장면

 이번 특별강연은 개교 80주년을 맞이한 영덕중․고등학교의 초청으로 마련됐다.

 이번 강연에 특별 초청한 이희진 영덕군수는 영덕중․고등학교를 졸업한 본교 동문으로서,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을 둔 부모의 입장에서 중고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들로 채워졌다.

 먼저, 휴대폰 문자나 편지글로 안부를 묻거나 해주고 싶은 이야기를 마음을 터놓고 먼저 다가가다 보면 대화가 자연스레 이뤄진다고 자신만의 노하우를 전하며, 부모ㆍ자녀간의 대화와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목표를 정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시기임을 강조했다. 평생을 살아가면서 빠른 길만이 최선이 아니며 어느 방향으로 갈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멘토(mentor)를 정해 본받으려 노력하면서 자신에게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함으로써 인생의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을 즐기라고 전했다.

 또한, 워싱턴포스트지가 선정한 20세기까지 가장 위대한 인물로 12세기 몽골초원을 통일하고 역사상 가장 넓은 영토를 정복한 칭기스칸의 원대한 꿈과 비전, 신의와 겸손, 경청과 소통하는 능력을 배워야 할 덕목이라 소개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독서를 통해 지식을 쌓고 의사소통 능력이 우수한 사람이 세상을 바꾸는 리더가 될 수 있다고 전하며, 우리 미래 주역인 중고생들이 아름답고 슬기롭게 열정과 의지를 갖고 청소년기를 헤쳐 나가기를 바란다며 강연을 마무리 했다.

 학교 관계자는 “영덕중․고등학교 개교 80주년을 맞는 뜻깊은 날에 군수님이 학교의 선배로써, 수험생 자녀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 우리 학생들에게 좋은 말씀을 들려주며 격려해줘 고맙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지역교육 발전과 학생들의 학력향상을 위해 학교에서도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