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지원ZONE, 여성친화기업 ZONE, 여성창업 ZONE 운영.취업 희망 구직여성들 호응-

- 여성일자리 관련 11개 기관·단체 업무협약... 여성일자리 창출 및 인적자원개발 상호협력-

 경북도가 일하고 싶은 여성과 여성 구인을 원하는 기업체를 연결해 주는 열린 마당을 마련했다.

 27일 경북도는 경북여성정책개발원(원장 김윤순)과 영천시교육문화센터에서 일자리 전문가와 관계자, 지역 여성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 여성일자리 거버넌스 포럼 및 취업박람회’를 열고 일자리 기관 간의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동시에 다양한 여성 취창업 지원활동을 펼쳤다.

 이날 행사장에 마련된 ▲취업지원 ZONE, ▲여성친화기업 ZONE, ▲여성창업 ZONE에는 일하고 싶은 여성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았다.

여성일자리 포럼 및 취업박람회
여성일자리 포럼 및 취업박람회
여성일자리 포럼 및 취업박람회
여성일자리 포럼 및 취업박람회

 

 

 

 

 

 

 다이셀, 유진정밀주식회사, ㈜조은글라스 등 지역의 유망 기업들이 면접부스를 마련한 취업지원 ZONE에서는 여성 구직자들을 현장에서 직접 면접하고 채용을 결정했다.

 또한, 이력서 사진촬영 현장서비스 및 각 지역 새일센터의 취업설계사들의 맞춤형 상담 및 구직지원서비스도 함께 이루어져 취업을 희망하는 많은 구직여성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여성친화기업 ZONE에는 예천 농산, 성주 수미담, 영덕 농수산 영어농조합법인 등 경북지역의 다양한 여성친화기업이 참여하여 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전시·판매했다.

 여성창업 ZONE에는 여성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감각과 통통 튀는 아이디어를 활용한 각종 핸드메이드 제품 및 다양한 수제 먹거리 등이 전시·판매돼 행사 참가자들의 구매가 줄을 이었다. 아울러 창업성공자들의 노하우를 창업희망자들에게 전수하는 상담활동도 활발하게 펼쳐졌다.

 이날 행사의 핵심 프로그램인 포럼은 ‘여성고용률 제고와 일·가정 양립 직장문화’를 주제로 김종철 고용노동부 여성고용정책과장의 특강을 시작으로 경력단절 극복 성공사례 및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사례 발표, 이에 대한 토론으로 진행돼 여성 구인구직자들에게 큰 도움을 줬다.

 특히, 경북여성일자리사관학교는 “여성 Cheer Up! ”이란 주제의 작은 콘서트를 마련해 일과 가정생활에 지친 여성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포럼에 참석해 노래 공연을 지켜본 “K”씨는 “일자리를 찾기 위해 온 자리에서 덤으로 콘서트를 보게되어 잠시나마 마음을 치유하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고 말했다.

여성일자리 포럼 및 취업박람회
여성일자리 포럼 및 취업박람회

 한편, 이날 포럼에 앞서 경북도와 대구지방고용노동청,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그리고 경북광역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포함한 도내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등 경북지역의 11개 여성일자리 관련 기관·단체가 한자리에 모여 여성일자리 창출과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이들 기관은 여성일자리 관련 다양한 사업을 서로 연계해 나가기로 했다.

 포럼에 참석한 김현기 행정부지사 인사말을 통해 “지금까지 여성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토론과 공론의 장이 부족했다”며, “이번 포럼에서 협약하고 함께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여성과 기업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다양한 시책을 펼쳐 나가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