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군(군수 백선기)은 9일부터 마을리더 역량 교육을 시작으로 2018년도 일반농산어촌개발 공모사업 대비 주민 역량강화 교육을 본격 시행한다.

 2016년도 시군역량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이번 교육은 경북농촌활성화지원센터(센터장 장우환) 주관으로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가산산성마을에서 진행한다.

칠곡군,‘마을리더 역량강화 교육’
칠곡군,‘마을리더 역량강화 교육’

 군은 지난 6월부터 읍면별 순회 설명회를 통해 마을 사업을 홍보하였고 그 중 의지를 내어 준 매원2리, 동안리, 무림1리, 가천리, 연화리, 연호1·2리, 백운리, 다부1리, 학산1리 등 10개 마을 마을리더 31명에 대해 리더가 갖추어야 할 역량과 기술, 농촌 정책의 이해, 마을개발 성공사례, 마을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실무능력 배양 등을 내용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마을리더 역량강화 교육을 마치게 되면 내년 창조적 마을 만들기에 참여하게 될 3개 마을을 선정하여 전문가와 주민이 함께 모여 지역별 특색 있는 자원을 발굴하고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을 만들어 마을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주민주도형 현장포럼을 추진함으로써 예비계획 수립을 위한 내실을 기할 계획이다.

 박세문 미래전략과장은 “농촌현장포럼과 주민역량강화 교육은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에 진입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사전예비단계로 내년 공모신청을 위해 내실 있게 착실히 준비하여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은 스스로 마을의 발전방향을 고민하고 살기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농촌 마을 주민들을 도와주기 위한 공모사업으로서, 크게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 지역역량강화 사업으로 구분되며 농림축산식품부의 역점 사업 중 하나이다.

 한편, 칠곡군은 내년도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공모신청을 위해 상반기에 가산면 중심지 활성화 사업 일반지구 현장포럼을 마무리하고 예비계획 수립을 준비 중에 있고, 왜관읍 중심지 활성화 사업 통합지구 공모신청을 위해 8월 12일 1회 현장포럼을 시작으로 9월 2일 대토론회를 포함한 7회에 걸친 현장포럼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