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경찰서(서장 시진곤)는,
최근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생계형 절도가 잇따르고 있고 특히 노상에 방치된 물건을 고물상에 팔아 생활비를 충당하는 생계형 좀도둑에 대한 예방 및 검거 대책으로 관내 고물상 출입구에 “양심고물상” 홍보판을 제작하여 부착했다.

좀도둑 예방을 위한『양심고물상』홍보판 부착
좀도둑 예방을 위한『양심고물상』홍보판 부착

  “이곳은 양심고물상입니다. 훔친물건! 사지도 팔지도 않습니다. 노상물품을 가져가는 행위와 거래는 범죄입니다.”라는 문구를 삽입하여 고물상 업주상대 장물 매수 행위를 엄금하고 생계형 고물수집인들의 범죄 인식없는 절취행위로 인한 전과자 양산 예방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좀도둑 예방을 위한『양심고물상』홍보판 부착
좀도둑 예방을 위한『양심고물상』홍보판 부착

  칠곡서는 최근 3년간 100만원 이하 좀도둑 비율이 전체 절도에서 70%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비침입절도는 전년대비 15.3% 증가하였고, 그중 노상절도의 비율이 전년대비 30%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도 고물상 업주상대 고물 매수 시 출처 확인을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하고 고물상 업주와 지구대(파출소)간 SNS활용하여 신고체제를 유지하는 등 고물상과의 협업 강화와 더불어 주‧야간 고물상 주변 순찰을 지속적으로 실시 할 예정이다.

  시진곤 칠곡서장은 “칠곡서 전 직원이 좀도둑 예방에 힘써 지역주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한 칠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