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수환경 물질순환연구 및 친환경 생물방제 기술개발을 위한 기반 마련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안영희)은 담수(淡水)환경에서 신종 미생물 마크로모나스를 잡아먹는 신규 박테리오파지(Macromonas phage BK30P)를 최초 분리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숙주세균(마크로모나스 속)
숙주세균(마크로모나스 속)
마크로모나스 파지
마크로모나스 파지

 

 

 

 

 

 

 

 

 

“박테리오파지”는 세균을 잡아먹는 바이러스란 뜻으로, 이번에 분리된 박테리오파지는 육각형머리에 긴 꼬리를 가지고 있는 미오비리대(Myoviridae) 과에 속한다.

 숙주 세균인 마크로모나스(Macromonas sp.)에서 분리하여 “마크로모나스 파지(Macromonas phage)”라 명명하였다.

※ 마크로모나스(Macromonas sp.)는 낙동강 상주보 상류에서 발굴된 신종으로 2016년 미국 국립생물공학정보센터(NCBI) 등록된 종임

 농·축·수산 및 환경산업에서부터 차세대 항생제 개발 등 의약분야에 이르기까지 박테리오파지의 연구 분야가 확대됨에 따라, 신규 박테리오파지는 유용 생물자원으로서 활용이 기대된다.

 마크로모나스는 담수생태계에 우점하는 베타-프로테오박테리아(β-proteobacteria) 강 버크홀데리아(Burkholderiales) 목에 속하는 무색황세균으로 유전체 분석결과 황화합물을 산화시키는 대사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박테리오파지가 마크로모나스의 생장을 조절함으로써 담수생태계의황 순환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환경유해미생물을 대상으로 교차감염 연구를 통해 친환경방제기술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연구진은 “마크로모나스 파지”와 숙주의 유전체 정보를 미국 국립생물공학정보센터(NCBI)에 등록하고, 분석 결과와 함께 국제적 학술지인 ‘Archive of Virology’에 투고할 계획이다.

 담수생물분야 박테리오파지 연구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숙주미생물과 박테리오파지 발굴 및 이들의 유전자원 확보가 시급하다.

 안영희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관장은 “박테리오파지는 유해미생물을 부작용 없이 제어할 수 있는 친환경생물소재로서 활용이 기대된다.”며, “마크로모나스 파지는 전 세계적으로 지금까지 발견되지 않은 새로운 박테리오파지로 국내 담수환경이 유용생물자원의 서식지로서 지속적인 연구가치가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