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6일 오후3시 올해 여성가족정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시군 여성가족정책담당과장 회의를 열었다.

여성가족정책담당과장회의
여성가족정책담당과장회의

 도는 올해 여성가족정책의 목표를‘여성∙청소년∙가족 모두가 행복한 경북 실현’에 두고 총 사업비 6,729억 원을 투입해 300여개 사업을 추진한다.

 주요사업으로는 양성평등 문화 정착 및 여성의 역량강화를 위해 상반기에‘경상북도 여성발전기본조례’를‘경상북도 양성평등기본조례’로 개정하고, 여성정책의 중심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영역에서 양성평등을 실현하는 것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여성가족정책담당과장회의
여성가족정책담당과장회의

 이를 위해 경력단절여성의 직업능력교육 실시, 여성인력개발센터 운영 지원, 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여성 새로일하기 센터 운영에 내실을 기하고, 경북 여성아카데미, 여성 지도자 역량강화 교육, 경북여성 인물재조명 등을 통해 여성과 남성이 함께 공감으로 소통하는 장을 마련한다.

 특히, 도청 이전과 연계해 도청이전 신도시 지역에 여성정책의 연구, 인력개발, 교육 문화 등 여성 활동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복합시설인‘경북여성가족 플라자’를 2018년까지 건립한다. 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할 수 있는‘경북여성일자리 사관학교’를 상반기 중 개교할 예정이다.

 아동과 여성이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폭력예방교육 지역지원기관을 선정해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을 실시하며, 가정․성폭력 피해자 치료회복프로그램의 운영, 가해자에 대한 교정치료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여성긴급전화 1366 경북센터, 아동․성폭력피해자 통합지원센터, 가정폭력 피해자 보호시설, 지원상담소, 전용 쉼터를 운영한다.

 취약가족의 자립 지원을 위해 위기가족 역량강화사업, 맞벌이 가정 아이돌봄 지원사업, 공동육아 나눔터 운영, 한부모 가족 자립지원, 청소년 한부모 가족에 대한 아동 양육비 지원, 가정위탁아동 및 소년소녀가정 교육비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취약 가족에 대한 지원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또한,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어린이집 CCTV설치비, 어린이집 안전공제회비를 지원하고 보육교사에 대한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강화하며. 어린이집 기능보강과 보육시설의 확충, 어린이집 운영 지원을 강화해 양질의 보육환경을 조성하는 등 학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한다.

 아울러 부모의 양육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영유아에 대한 보육료를 지원하고, 어린이집 미이용아동에 대한 가정양육수당을 연령에 따라 차등 지원한다. 장애 아동에 대한 어린이집 입소료를 지원하고, 보육아동 장애 검진비 지원, 다문화 보육프로그램, 방과 후 보육료 등을 지원해 양육부담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다문화 가족의 정착 지원과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도내 12,600여 다문화 가정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위기 다문화가정 SOS긴급 지원팀을 운영하고, 이주여성 전용 쉼터, 한국어 교육 및 통번역 지원 서비스, 다문화가족의 사회봉사를 위한 나눔 봉사단을 운영한다.

 다문화 가족 자녀의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성장 단계별 언어교육을 지원하고, 이중언어 국․내외 연수 실시, 다문화 감수성 증진 프로그램, 육군 3사관학교와 협조해 다문화 청소년 나라사랑 교육, 결혼 이민여성 모국 봉사활동 등을 지원해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국내 정착과, 문화의 다양성 확산을 지원한다.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위해 청소년 유해 환경을 개선하고,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 운영, 청소년 쉼터, 성문화 센터 운영 등 다양한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위한 청소년 통합지원체계(CYS-NET)를 구축한다.

 5월에는 구미에서 여성가족부와 공동으로 대한민국 청소년 박람회를 개최해 다양한 청소년 활동을 지원하며, 2017년까지 백두대간 수목원 인근에 국립 봉화 청소년 참살이 센터를 건립하여 청소년의 다양한 체험활동과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신은숙 도 여성가족정책관은“여성과 청소년, 가족 모두가 행복한 경북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겠다”며,“특히 금년에는 가정의 가치가 확산되고, 가정의 행복이 사회의 발전으로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