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청
봉화군청

봉화군 ‘갈산산촌애’ 2019년 제2차 마을기업 최종 선정

- 재산면 갈산2리 마을 발전의 주춧돌 ‘갈산산촌애’ -

 봉화군(군수 엄태항)은 지난 4일 행정안전부 최종 심사를 통해 2019년 제2차 신규마을기업으로 봉화군 재산면 갈산2리 ‘농업회사법인 (주)갈산산촌애’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마을기업은 주민 주도로 지역 자원을 활용해 수익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신규 마을기업으로 지정이 되면 인건비·운영비·시설장비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업비를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받는다.

 신규 마을기업으로 지정된 ‘갈산산촌애’는 지역임산물을 일괄 수매·가공·유통·판매하여 지역주민들의 가계소득 성장 및 지역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귀농귀촌인 정착지원을 위한 일터제공과 ‘귀농인-원주민 소통 Day’를 운영함으로써 주민화합을 위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독거노인, 소외계층의 난방비를 지원하고 목욕 및 식사 제공, 재산면 15개소의 경로당에 산나물을 지원하는 등 지역사회공헌활동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김규하 새마을일자리경제과장은 “올해 선정된 마을기업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사업비 지원과 홍보 등 사업의 인지도 상승이 매출증대로 이어지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봉화 솔향로타리클럽, 물야하늘놀이터에 후원물품 기증

 봉화 솔향로타리클럽(회장 윤정혜 등 35명)은 7월 12일(금) 물야하늘놀이터에 후원물품(쌀, 라면, 사과즙, 떡, 수박, 두유, 생필품 등)과 후원금을 전달했다.

봉화 솔향로타리 클럽 물야하늘놀이터에 후원물품 기증
봉화 솔향로타리 클럽 물야하늘놀이터에 후원물품 기증

 봉화 솔향로타리클럽은 ‘초아의 봉사이념’ 아래 꾸준히 사랑의 물품 기부활동과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이날 기증된 후원품과 후원금은 물야하늘놀이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에게 간식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윤정혜 회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물야하늘놀이터 이용 아동들이 성장하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밝혔으며 “앞으로도 지역아동들에게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하였다.

 엄태항 봉화군수는 “봉화군 지역아동들에 관심을 가지고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솔향로타리클럽 회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아동이 건전하게 성장하여 봉화군, 더 나아가 우리나라의 성장주역이 될 수 있도록 군에서도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 건강행복요양원 만들기 실시 -

봉화군 노인요양시설 건강교실로 지금은 은빛청춘

 봉화군(군수 엄태항) 보건소는 7월 15일부터 9월 27일까지 보건사업에 소외되었던 노인요양시설을 방문하여 시설에 입소해 계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증진프로그램을 실시했다.

봉화군 건강행복요양원 만들기
봉화군 건강행복요양원 만들기

 이번에 실시하는 건강증진프로그램으로는 보건소 전담인력과 관내 전문강사로 구성되어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건강관리교육, 뇌졸중 예방교육, 신체활동을 위한 운동교실, 낙상예방교육, 치매예방교육, 소방안전교육 등 시설 입소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되었다.

 특히, 매주 1회씩 총 11회에 걸쳐 흥겨운 음악과 생활체육지도자의 지도로 평소 신체활동에 제약이 있었던 어르신들을 위해 관절운동과 스트레칭으로 열띤 호응을 얻고 있다.

 요양원 관계자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많은 우리기관에 매주 다양한 보건교육으로 어르신들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며 입소하신 어르신들도 새로운 교육에 재미있어 하고 다음교육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봉화군 보건소 관계자는 “다양하고 통합적인 건강증진프로그램으로 보건사업 사각지대를 없애고, 건강수명 연장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담배는 이제 그만! 봉화군보건소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실시

 봉화군(군수 엄태항) 보건소는 7월 15일(월) 한국산림과학고등학교에서 찾아가는 청소년 금연클리닉 참여자와 금연서포터즈 자원봉사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을 실시했다.

봉화군보건소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봉화군보건소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봉화군 보건소 장선정 금연상담사가 강의하였으며, 그 내용으로는 전자담배를 포함한 담배의 유해성과 담배회사의 마케팅전략, 흡연자의 금연유도를 위한 금연홍보 순서로 진행되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다른 건강행태나 보건의식이 부족한 흡연청소년에게 올바른 보건지식을 알려 청소년의 흡연율을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되며, 금연 서포터즈 자원봉사 신청자가 흡연에 관한 지식 향상으로 전문성을 갖춘 보건자원봉사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청소년의 흡연을 방지하고, 호기심에 담배를 접한 학생들의 조기 금연을 위해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으로 담배연기 없는 청정 봉화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봉화읍, 국가유공자 명패 달기 사업 실시

- 국가유공자 명패 달기 사업을 통해 감사의 마음 전해 -

 봉화군 봉화읍은 각 마을 대표와 함께 봉화읍에 거주하고 있는 국가 유공자의 자택 64가구를 방문하여 ‘국가유공자의 집’ 명패를 달고 나라를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봉화읍 국가유공자 명패 달기 사업
봉화읍 국가유공자 명패 달기 사업

 국가보훈처와 연계되어 추진된 이번 사업은 국가유공자에 대한 사회적 예우 분위기를 확산하고 국가유공자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4월까지 봉화읍 관내 독립유공자에 대한 명패 달아드리기를 완료하고 진행된 이번 ‘국가유공자의 집’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은 6·25 참전유공자를 비롯한 상이군경 등의 국가유공자 자택에 명패를 부착하는 사업으로 6월 보훈의 달부터 추진되고 있다.

 신승택 봉화읍장은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이 얼마 남아 계시지 않은 상황에서 감사의 마음을 전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데 대해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며 국가유공자 분들의 희생 덕분으로 오늘날의 대한민국이 있을 수 있었음을 상기하고, 나라를 지키기 위해 헌신하신 유공자들의 숭고한 뜻을 깊게 새겨 그 정신을 계승, 유공자들께 그 예우를 다할 수 있도록 애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