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부지방산림청, 무인드론 감시 시스템 “ 산림 드론 스테이션 ” 본격 운영
▲ 남부지방산림청, 무인드론 감시 시스템 “ 산림 드론 스테이션 ” 본격 운영

남부지방산림청(청장 조병철)은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인 11월 1일부터 울진군 금강송면 소광리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일대에 무인드론 감시 시스템“산림 드론 스테이션”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산림청에서 ’20년 산림드론 스테이션 개발 용역 사업을 추진하여 운영에 필요한 장비(산림드론)와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으며, 완료된 시제품은 올해 3월부터 10월까지 현장 적용 확대를 위해 남부지방산림청, 안동시, 산림항공본부에서 시범 운영하였다.

산림드론 스테이션은 현장여건에 맞춰 비행경로를 설정하면 자동비행이 가능하고, 임무를 수행한 산림드론은 지정된 스테이션에 자동으로 착륙하여 소모된 배터리를 자동충전하는 등 부여된 임무를 반복 수행할수 있는 시스템으로 기존 산림무인비행장치(드론) 운영 시 인력이 직접 조종하고 배터리를 교체해야하는 현장 피로도와 부담감을 줄일수 있는 이점이 있다.

무인감시 산림 드론은 ▲소광리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일대 산림 보호 ▲산사태, 산불 등 산림재난 모니터링 ▲가을철 산불조심기간 입산통제구역 무단입산자 단속 등 지상 단속 인력을 지원하여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남부지방산림청 관계자는 “이번 산림드론 스테이션 시범 운영으로 대면적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을 효율적으로 보전·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소광리 금강소나무 군락지, 자생 동·식물이 인위적 훼손 등으로 안전하게 보호하고 산림 생태적으로 건강하게 보전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