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우건설, 이수그룹 등 대기업 CEO, 지역 국회의원, 중앙부처 등 대거 참석

2023 대구 투자 설명회
2023 대구 투자 설명회

대구광역시는 6월 29일(목) 여의도에 위치한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호텔에서 민선 8기 1년간 투자 성과와 투자 여건, 신공항·제2국가산업단지 등 핵심 사업 홍보를 위한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대구광역시에서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 및 K-2 후적지 개발뿐만 아니라, 공항 첨단산업단지·에어시티 등으로 연결되는 신공항 초광역 경제권, 제2국가산업단지 조성, 수성알파시티 개발 등 대규모 사업에 대한 집중 투자 유치를 위해 열렸다.

2023 대구 투자 설명회
2023 대구 투자 설명회

특히, 올해 연말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 및 K-2 후적지 개발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에 참여할 공공기관, 건설사 및 금융기관 등을 주요 타깃으로 하고 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사업이 한강 이남 역대 최대 규모의 사업인 만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을 비롯해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 최승훈 삼성전자 부사장 및 기관·기업의 대표 등이 대거 참석했다.

2023 대구 투자 설명회
2023 대구 투자 설명회

또한, 현대건설·GS건설·디엘이앤씨·포스코 등 국내 굴지의 건설사뿐만 아니라, 산업은행·NH농협은행·NH아문디자산운용·대구은행 등 금융기관, 한국공항공사·한국가스공사·KOTRA·대구도시개발공사 등 공공기관 및 지역 국회의원·시의원 등 각계각층에서 참석해 행사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설명회에서 이종화 대구광역시 경제부시장이 대구의 우수한 투자 여건에 대해 설명하고, 이종헌 대구광역시 신공항건설본부장이 신공항 건설 및 후적지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아울러, 이병희 엘앤에프 사장이 지난해 8월에 대구광역시와 투자협약을 맺고 제5공장 건축 인허가 처리 기간을 11일로 대폭 단축하는 등 기업 투자의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각종 절차 및 규제, 애로사항 등을 적극 개선한 투자 성공 사례를 발표했다.

현재, 대구광역시는 역사상 최대 규모 사업인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을 2030년 이전에 중남부의 항공물류 허브로 개항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 추진 중이며, 공항 주변지역은 첨단산업단지와 에어시티를 건설하는 동시에, 대한민국 최초의 ‘규제 프리존’으로 조성해 각종 규제 완화와 세제 감면 혜택을 적용할 계획이다.

대구광역시는 이번 투자설명회에서 신공항 건설사업뿐만 아니라, 디지털 혁신거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수성알파시티와 2차전지·미래모빌리티 밸류체인이 단단하게 구축되고 있는 대구국가산단 2단계 등 기업이 즉시 입주 가능한 입지에 대해 홍보했다.

또한, 미래차·로봇 융합 미래모빌리티 산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할 예정인 대구제2국가산업단지, 500만 평 규모 공항첨단산업단지, 200만 평 규모 신공항 배후 에어시티, 210만 평 규모 군공항 후적지 등 신공항 연계 대규모 입지, 군부대 후적지 109만 평 등도 소개해 참석자들에게 대구지역의 대규모 투자입지 조성 계획을 알렸다.

특히, 공항이 떠난 K-2 후적지 210만 평은 금호강과 연결된 물의 도시에 세계적인 랜드마크 등 대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UAM·자율주행·지하물류 등 미래 인프라와 반도체·로봇·ABB 등 첨단산업을 도입하여 글로벌 관광·상업·첨단산업 중심지로 개발함으로써 두바이·싱가포르를 뛰어넘는 첨단 미래도시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을 적극 홍보했다.

한편, 대구광역시는 미래 50년에 대한 명확한 비전과 강력한 리더십으로 민선 8기 1년 만에 지난해 7월 프랑스 글로벌 기업 발레오를 비롯하여 21개사로부터 4조 5천억 원 상당의 투자 유치를 달성했다.

또한, 최근에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인공지능(AI)기반 서비스 로봇기업인 베어로보틱스와 투자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대구는 명실상부한 최고의 투자 파트너 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민선 8기 들어서 도입된 원스톱기업투자지원 시스템을 통해 각종 인허가 처리 기간을 과감하게 2개월로 단축하는 등 최적의 기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한 덕분으로 분석된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대한민국 3대 도시의 위상을 되찾아 사람과 돈이 모이는 도시로 힘차게 다시 비상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다”라며, “TK신공항특별법 제정으로 사업성과 안정성이 보장된 만큼 신공항 건설 및 후적지 개발 사업에 건설사·금융기관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업체에서 적극 참여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당부했다.

시는 신공항 건설과 K-2 후적지 사업대행자 선정을 위해 지난 5월 31일과 6월 21일 두 차례 사업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하반기에도 추가 투자설명회를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